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5부 요인 오찬 열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5부 요인 오찬 열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10.1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5부 요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첫 오찬을 열었다.(사진:청와대)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5부 요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첫 오찬을 열었다. 이날 5부 요인과의 오찬은 새 정부 들어 입법·사법·행정 등 3부에 새로운 수장이 들어선 이후 처음 열려 그 의미가 컸다.

'5부 요인'이란 대한민국의 입법, 사법, 행정의 중요 부서를 총괄하는 수장들을 뜻하는 말로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해당된다.

이날 오찬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이낙연 국무총리, 김용덕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전병헌 정무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7월에 한번 모셨는데, 3개월이 금방 지나간 것 같습니다“며 ”김명수 대법원장이 새로 임명되셨기 때문에 인사를 나누고 축하하는 그런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날 오찬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안보상황이 워낙 엄중하기 때문에 안보상황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리고 인식을 같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면서 “안보상황이 어려운 것은 외부에서 안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기 때문인데 외부적인 요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내부만 제대로 결속되고 단합된다면 충분히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도 똑같은 인식을 가지고 의원 평화 외교단을 구성해서 미국도 다녀오고 한 것으로 안다”며 “그런 차원에 더해서 여야정간 안보에 관해 인식을 공유하고 같이 협의할 수 있도록 초당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여야정 국정상설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국민들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세균 국회의장은 "안보 불안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행정부 입법부 따지지 말고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안보 불안이 결코 경제적 어려움으로 전이되서는 안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한결같은 마음일 것“이라 답했다.

그러면서 정 국회의장은 “개헌문제가 작년 탄핵사태, 대통령 조기선거 등에 묻힌 측면이 있는데, 국민의 민심을 확인해 보면 2/3 또는 3/4 정도의 국민들께서 개헌을 공감하고 있다”면서 “의원들도 각론은 다른 얘기지만 개헌을 하자고 하는 것은 거의 전원일치”라고 밝혔다.

한편 김명수 대법원장은 지난 임명 과정을 소회하며 "청문회 과정에서나 취임사에서 밝힌 것처럼 사법부가 국민으로부터 진정으로 신뢰받고 사랑받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