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UAE 칼둔 특사 회담...전략적 관계 발전 합의
임종석, UAE 칼둔 특사 회담...전략적 관계 발전 합의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1.0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실장과 칼둔 특사가 9일 회담을 가졌다.(사진:ytn뉴스 캡처)

[한국뉴스투데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특사가 회담을 통해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전략적 관계로 발전하는데 합의했다.

9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특사는 서울 성북구에 있는 '한국가구박물관'에서 만나 회담을 가졌다.

회담을 마친 임 비서실장은 “정말 긴 시간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은 얘기를 나눴다”며 “UAE는 우리가 중동에 맺고 있는 유일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이번 만남을 계기로 양국을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칼둔 특사는 “UAE와 한국은 역사적으로 매우 특별한 오랜 관계를 갖고 있다”면서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관계이고 지속해서 함께 강화하고 더 많은 영역에서 더 많은 관계를 맺기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많은 영역에서 특별한 관계를 맺고있고 정부, 민간 그리고 공공 영역의 모든 부분에 걸쳐있다”면서 “UAE 국민들과 한국의 국민들은 많은 공통점 가지고 있고 매우 강력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런 유대가 UAE정부와 한국 정부간의 관계에도 반영되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회담을 통해 양국은 임종석 비서실장과 칼둔 특사 간의 고위급 소통채널의 유용성을 확인했고 기존 외교장관 간 전략대화, 우리 기재부 부총리와 UAE 경제부 장관 간 경제공동위원회 등 협의채널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칼둔 특사는 에너지·전자 등 산업 분야와 관광 분야 등에서는 양국 간 기존 협력 단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했고, 임종석 비서실장은 양국 간 제반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