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승패 바로미터 충청, 새로운 적임자는
총선 승패 바로미터 충청, 새로운 적임자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1.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유입 유일한 지방, 표심의 향배는 아무도 몰라
충청권 맹주 사라지면서 오히려 지역 발전 이뤄지고

모든 정당이 충청도 관심 높아지는 현상
이번에도 충청 표심 잡기 위한 경쟁 펼쳐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제21대 총선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선출 시민선거인단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제21대 총선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선출 시민선거인단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충청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이 바로 충청이다. 전라도나 경상도 모두 인구 감소를 걱정하고 있지만, 충청은 인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분구해야 하지만 전라도와 경상도에 가로막혀 지역구 늘리는 것이 쉽지 않은 편이다. 맹주가 없는 충청권이기 때문에 총선 승패의 바로미터라는 별명까지 얻고 있다. 충청을 잡는 정당이 총선에 승리하고 대선까지 넘볼 수 있다.

◇ 인구 증가 비교 지역구도 늘어나지 못해

충청은 김종필 전 총리의 지역이었고, 이회창 전 총재의 지역이기도 했다. 하지만 김 전 총리와 이 전 총재가 사라진 이후 충청의 맹주는 사라졌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성폭행 혐의로 인해 정치인생을 사실상 마무리 하면서 이제 충청을 대표하는 정치적 인물이 없다.

이런 이유로 이번 총선에서 과연 어느 누가 충청을 대표하는 인물로 급부상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충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수도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이다. 혁신도시와 행정수도 등으로 인해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인구가 유입되고 있다. 그에 반해 충청권 맹주가 없으면서 충청도에 대한 배려도 약하다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역구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일하게 세종시가 분구될 뿐 인구 증가 비교 지역구가 늘어나지 않고 있다. 이는 전라도와 경상도 등에 가려져 충청이 소외됐기 때문이다. 전라도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이 자신들의 텃밭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경상도는 자유한국당이 텃밭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충청권은 안희정 전 지사가 성폭력으로 법적 처벌을 받으면서 정치적 사망선고도 함께 받았다. 그러다 보니 현재 충청권 맹주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이번 총선은 충청권 맹주를 만드는 선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충청 지역 대표적인 정치인들이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이유도 그런 이유다. 충청에서 당선된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대권까지 넘볼 수 있기 때문이다.

충청 정치인들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그것은 대권으로 가는 열차를 타는 것이다. 이에 그동안 숨죽여 있던 충청 정치인들이 이번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더욱이 충청은 다른 지역과 달리 정당색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정치인들로서는 바람만 잘 타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 사이에서 자신에게 맞는 총선 전략을 제대로 짠다면 승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게 하기 충분하다.

◇ 도농 복합 지역

충청은 다른 지역과 다르게 도농 복합 지역이기도 하다. 행정도시와 혁신도시가 곳곳에 들어서면서 하나의 도시 안에 도시와 농촌이 함께 공존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는 진보 쪽으로, 농촌 중심으로 보수로 나뉘면서도 색깔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대전만 해도 지역 정당이 사라지면서 하나의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는 균형 잡힌 민심을 갖고 있다. 동구,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은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이, 서구와 유성구 등 신도심은 진보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하다.

이런 현상은 비단 대전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즉, 하나의 도시에서도 원도심에는 주로 농어촌 종사자 등이 살면서 보수정당에, 신도심에는 도시 근로자들이 몰리면서 진보정당에 관심을 보이면서 도시 전체로 보면 특정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이유로 후보자들로서는 선거 승패를 예측할 수 없다. 또한 충청 사람들이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선거의 승패는 쉽게 속단할 수 없다.

야당들은 일제히 정권심판론을 꺼내들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심판론을 꺼내들었다. 이 문제를 놓고 충청권에서 여야의 전투가 불가피해 보인다.

여기에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군소정당들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인한 지역표심을 통해 비례대표를 많이 배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100일 앞둔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실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100일 앞둔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실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가까워

충청도는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가깝기 때문에 수도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즉, 전국적인 이슈에 상당히 민감하다.

그러면서도 충청도 만의 지역적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 유권자들의 고민은 깊다. 이런 이유로 어느 특정 정당에 몰표를 주는 그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영남이나 호남 모두 충청권처럼 표심을 발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청권이 특정 정당에게 몰표를 주는 일이 없으면서 모든 정당으로부터 관심을 받게 됐고, 그로 인해 혁신도시나 행정도시가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영남이나 호남은 특정 정당에만 몰표를 주면서 오히려 지역적 발전이 더디게 됐다는 평가다. 그에 반해 충청권은 특정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으면서 후보들이나 정당이 오히려 파격적인 공약을 내거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행정수도 이전 공약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충청권은 이번 총선에서도 표심을 잘 드러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은 사실상 지역주의가 타파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특징이 호남이나 영남에도 전파가 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