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불려나가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정치권도 예의주시
청문회 불려나가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정치권도 예의주시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2.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노위, 최정우 등 9명 기업 대표 증인 출석 요구
잇따른 노동자의 사망사고로 포스코는 좌불안석
 
국민연금보험공단의 주주권 행사 가능성도 제기
환노위 두들겨 맞고 공단에서 비토론 확산되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오는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에 출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환노위는 지난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 회장을 비롯해 택배, 건설, 제조분야의 대표이사 9명을 증인으로 선정됐다. 이는 최근 들어 노동자들의 잇따른 사망이 이어지자 정치권에서 해당 기업들에 대해 청문회를 열겠다면서 해당 기업들의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한 것이다. 오는 3월 연임을 앞두고 있는 최 회장으로서는 날벼락 같은 소식이다.<편집자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오는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요구를 받았다.(사진/뉴시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오는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요구를 받았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치권에서 산재사망사고와 관련해서 택배, 건설, 제조분야 대표이사 9명의 증인을 부른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최근 들어 해당 기업들의 산재사망사고가 끊임없이 발생을 하면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인된다. 

특히 이번 청문회를 주도한 정당이 국민의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청문회가 단순한 청문회의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청문회에서 기업들은 곤란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도 명단에

그중 가장 주목 받는 인물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다. 포스코는 연이은 안전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최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모든 것을 중단하더라도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했지만 지난 8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원료부두에서 일하던 협력업체 직원 A씨(35)가 언로더를 정비하던 중 기계에 몸이 끼이는 사고로 사망했다. 언로더는 크레인 중 하나로 주로 철광석이나 석탄 등을 옮기는 데 사용된다.

포스코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 10여 명이 숨졌다. 대구고용노동청 포항지청은 포항제철소 사업장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 331건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노동자들 사이에서 포스코를 ‘노동자들의 공동묘지’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그만큼 많은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특히 최 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인 2018년부터 지금까지 직원 10여 명이 숨졌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불감증이 팽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 회장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안전불감증이 팽배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정치권에서도 포스코와 최 회장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 청문회 증인으로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청문회에서 무엇이 오갈까

최 회장을 청문회 증인으로 선정하면서 환노위에서는 최 회장을 상대로 어떤 내용이 오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환경위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알 수 있다.

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2016년 2월부터 5년 동안 44명이나 되는 노동자가 목숨을 잃은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라며 “국회에서 관련 사항을 철저히 파헤치고 중대재해법 1호 처벌로 산재왕국 포스코에서 더 이상 억울하게 죽는 노동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가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포스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회장의 책임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금속노조가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포스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회장의 책임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즉,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1호로 포스코를 적용시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은 중대재해를 일으킨 기업의 최고경영자도 처벌을 한다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결국 최 회장을 처벌하도록 하겠다는 것.

아마도 환노위 청문회에서 최 회장을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1호로 처벌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국민연금도 꿈틀꿈틀

여기에 국민연금보험공단도 꿈틀 거리고 있다. 참여연대가 공단을 향해서 포스코에 주주권 행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그러자 국민연금 기금운용위는 1차 회의를 가졌고, 조흥식 기금운영위 부위원장은 ESG 문제 기업에 대한 주주권 행사 여부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즉, 포스코 2대 주주인 공단이 주주권 행사에 나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오는 3월 임기가 만료가 된다.

최 회장은 그동안 계속 연임 의사를 밝혔고, 3월 여는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2대 주주인 공단이 주주권 행사에 들어간다면 연임은 빨간 불이 켜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환노위에서도 최 회장에 대한 질타가 이어진다면 공단으로서는 주주권 행사에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되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환노위가 최 회장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한 것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환노위 청문회 과정에서 최 회장이 어떤 지적을 받느냐에 따라 향후 공단의 주주권 행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