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7주기...멈춰선 진도 팽목항
세월호 참사 7주기...멈춰선 진도 팽목항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4.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7주기, 전국에서 추모 물결
문 대통령 "진상규명 끝까지 챙기겠다"
유가족들은 팽목항에서 쫓겨나기 직전

오늘은 세월호 참사 7주기다. 7주기를 맞아 세월호가 있는 목포신항과 진도 팽목항 등 전국 곳곳에서 세월호 추모 행사가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미안한 마음이 여전하다면서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세월호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진상규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특히 세월호 희생자들을 처음으로 수습한 진도 팽목항의 유가족 공간에는 곧 연안여객선터미널이 들어올 예정이다. 여전한 추모의 물결 속에 사실 진도 팽목항은 멈추선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편집자주>

세월호 참사 7주기인 16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 노란리본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사진/뉴시스)
세월호 참사 7주기인 16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 노란리본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세월호가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해 승객 304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된 대형 참사가 벌어진지 7년이 지났다.

문 대통령 “성역없는 진상규명 끝까지 챙길 것”

이날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아이들이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이 된 지 7년이 지났다. 살아 우리 곁에 있었다면 의젓한 청년이 되어잇을 아이들을 생각하니 짧지 않은 시간”이라며 “미안한 마음이 여전하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진실만이 비극을 박고 생명이 소중한 사회를 앞당겨줄 것”이라며 “지난해 국회에서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과 특검이 통과돼 진실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성역없는 진상규명이 이루어지도록 끝까지 챙기겠다”면서 “속도가 더뎌 안타깝지만 그 또한 그리움의 크기만큼 우리 스스로 성숙해가는 시간이 필요한 까닭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슬픔에 함께하고 고통에 공감하면서 우리는 진실에 다가가고 있다”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보자는 국민들의 외침을 잊지 않고 있다. 안전한 나라를 위해 오늘도 아이들을 가슴에 품는다”고 추모했다.

전국 곳곳에서 세월호 추모식 열려

이날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은 목포에서 110km 떨어진 세월호 침몰 해역을 찾아 7년전 세월호가 완전히 바다 속으로 잠긴 10시 30분에 맞춰 묵념과 헌화를 하는 등 선상 추모식을 열었다.

세월호가 인양된 목포 신항에서는 추모객들이 헌화와 묵념을 하며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식이 열렸다. 세월호 희생자들이 수습됐던 진도 팽목항에서는 세월호 참사 추모식과 추모 공연이 열렸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있는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광장에서는 일반인 희생자 등을 위한 추모식이 열였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는 단원고 학생과 교사를 제외한 일반인 희생자 40여명의 봉안함이 있다.

이어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에서도 세월호 참사 피해 가족들 등이 참석한 7주기 기억식이 열린다. 이날 추모식은 온라인으로 생중계 될 예정이다. 안산 단원구 일대는 이날 오후 4시 16분부터 1분간 추모 사이렌도 울릴 예정이다.

세월호 참사 7주기인 16일 오전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 해역을 찾아 바다에 헌화하는 등 희생자들을 추모했다.(사진/뉴시스)
세월호 참사 7주기인 16일 오전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 해역을 찾아 바다에 헌화하는 등 희생자들을 추모했다.(사진/뉴시스)

진상규명 제자리걸음...진도에서도 퇴출 위기

7주기 추모 물결이 이어지는 가운데 세월호 진상규명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지만 박 대통령 탄핵 직전까지 아무런 성과를 내지 않았다.

이어 2017년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약속했고 그해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일명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은 세월호 참사 외에도 가습기살균제 사건 등 사회적으로 참사가 발생한 사건 등을 다룬다.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에 따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구성되고 지난해 활동 종료가 예정된 사회적참사 특조위의 활동 기한을 오는 2022년 6월까지 연장하는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도 통과했지만 진상규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여기에 진도 팽목항에서 여전히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를 외치고 있는 유가족들의 입지도 좁아지고 있다. 유가족들은 진도 팽목항 컨테이너에서 상주하며 4‧16 기억공간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이 곳은 곧 진도 연안여객선터미널과 항만배후단지 등 2000억원 규모의 진도항 배후지 개발 공사의 한 가운데 있다.

이에 유가족들은 팽목항 주변에 세월호 참사 기록관을 건립해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자는 입장이지만 진도군은 세월호 시설이 진도항에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군민들을 앞세워 이를 거부하고 있는 입장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