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분류 작업' 택배노조 전면 파업...멈춰선 택배
'해결 안된 분류 작업' 택배노조 전면 파업...멈춰선 택배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6.0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로사 방지 위한 정부와 택배 노사간 사회적 합의 또 결렬
택배노조 조합원 92.3% 찬성해, 9일 무기한 전면파업 돌입
오는 15~16일 예정된 3차 사회적 합의까지 파업 이어질까
택배노조 조합원들이 9일 오후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하면서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 택배가 쌓여 있다. (사진/뉴시스)
택배노조 조합원들이 9일 오후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하면서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 택배가 쌓여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의 일환인 택배 분류 작업의 세분화를 둘러싸고 정부와 택배 노사간의 2차 사회적 합의가 파행으로 끝나면서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은 9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쟁의권이 없는 조합원들은 오전 9시에 출근해 11시에 배송을 시작하는 노동시간 단축 방식으로 파업에 동참한다.

2차례 걸친 사회적 합의 결렬

앞서 지난 1월 정부 여당과 택배 노사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택배 분류 작업과 관련해 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문에는 앞으로 택배 분류 작업은 택배 기사가 아닌 택배사가 떠안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회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그간 택배사들의 분류 작업 이행은 미비했고 여전히 택배노동자들이 분류 작업을 떠안는 등 바뀌지 않는 관행에 분노한 택배노동자들은 지난 8일 2차 사회적 합의를 통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날 참가 주체 중 한 곳인 대리점연합회가 불참하면서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특히 적용 시점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택배사들은 1년내 단계적 인력 투입을 제안하자는 입장을 고수하며 노조의 불만을 키웠다. 

이에 택배노조 측은 그간 택배사들이 택배요금만 인상하고 가장 중요한 인력 투입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결국 인력 투입을 1년 유예하는 현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며 전면파업을 위한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택배노조 조합원들은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서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뉴시스)
택배노조 조합원들은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서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뉴시스)

조합원 92.3% 찬성으로 총파업 돌입

9일 오전 택배노조는 조합원 5310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서 전체의 92.3%인 4901표가 파업을 찬성하면서 이날부터 전면파업이 결정됐다. 

택배노조는 택배사와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노동자들에게 분류 작업을 전가해 수십 년간 막대한 이익을 얻어왔다면서 특히 사회적 합의문을 모범적으로 수행해야 할 우정사업본부의 경우 자체 연구용역 결과를 핑계로 지금까지 단 1명의 분류인력도 투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 택배노조는 서울 송파구 장지동 복합물류센터에 모여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열고 택배사들이 분류 작업을 책임지고 과로사 방지 대책을 즉각 이행하라면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에 개별 분류 작업이 이뤄지지 않는 우체국택배의 경우 사실상 멈춰 섰고 일시적으로 분류 작업을 벌이고 있는 택배사들은 개별 분류된 택배만 배송이 진행된다. 

한편 3차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가 오는 15~16일로 예정된 가운데 당분간 택배 배송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러나 택배노조는 파업 중에도 교섭에는 참여할 것이라 밝혀 희망의 불씨는 남아있는 모양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