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여가부‧통일부 폐지 발언에 국민의힘 ‘노심초사’
이준석 여가부‧통일부 폐지 발언에 국민의힘 ‘노심초사’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7.1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여가부와 통일부 폐지 주장
박근혜 정부의 해수부 폐지 떠올라
 
젠더 이슈로 짭짤한 재미 본 이준석
당 안팎에서 외연 확장 실패 이야기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여성가족부 폐지에 이어 통일부 폐지론을 꺼내들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지지층 결집용’이라는 이야기와 ‘외연 확장 실패’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실제로 20대 여성 지지율이 1%라는 최악의 상황이 나왔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착시현상이라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지만 속으로는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자칫하면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톡튀는 발언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4.7 재보선에서 젠더 이슈를 통해 나름 성공을 거뒀고 이 대표 역시 전당대회서 젠더 이슈를 부각해 당 대표에 선출됐다는 점에서 여가부와 통일부 폐지론은 나름 이슈 몰이를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흡사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하자 해양수산부를 해체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같다.

젠더 이슈로 짭짤한 재미

이 대표로서는 젠더 이슈로 짭짤한 재미를 보았기 때문에 젠더 이슈를 부각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이는 여가부 폐지로 이어졌다. 여가부 폐지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통일부 폐지론을 꺼내들었다.

이 대표는 여가부가 양성 평등을 실현하는 부처가 아니라 오히려 젠더 갈등을 부추기는 정부부처라고 판단하고 있다. 여가부가 더 이상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폐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일부도 비슷한 논리를 내세워 폐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가부 폐지론은 2030대 남성들에게는 환호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20대 여성이나 4050대 유권자들로서는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기 충분하다. 즉, 이 대표의 언행은 2030대 남성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9일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준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가 열렸다. 코로나19 자가격리중인 서병수 위원장은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지난 9일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준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가 열렸다. 코로나19 자가격리중인 서병수 위원장은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20대 여성 지지율 1%

여론조사 기관 글로벌리서치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2.2%는 더불어민주당을, 29.2%는 국민의힘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두 정당의 지지율은 오차범위 안에 있었다.

문제는 18~29세 여성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27.6%였지만 국민의힘 지지율은 1%에 불과했다. 같은 연령대 남성은 민주당은 16.5%, 국민의힘은 44.9%를 기록했다. (해당 조사는 응답률 13.0%, 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리서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20대 여성 표본 수가 57명이라면서 오차범위가 13.9%이상이기 때문에 0%에서 27.8% 사이의 지지율은 같거나 차이가 없다면서 그 의미를 축소했다.

하지만 20대 여성의 지지율이 1%에 그쳤다는 점은 국민의힘으로서는 상당히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외연 확장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이미 지지율은 고정

국민의힘 지지율이 이미 고정돼 있다는 점에서 외연 확장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문재인식 분열의 정치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분열을 꾀하는 것”이라면서 이 대표의 행보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양성 평등을 위한 부처나 제도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식으로 젠더 갈등을 부추겨 한쪽의 표를 취한다는 것은 또 다른 분열의 정치라는 지적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 대표의 이런 언행은 국민의힘이 박스권에 갇혀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여성의 참여율이 낮아질 것으로 보이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젠더 이슈를 통해 이 대표가 당 대표까지 올랐지만 젠더 이슈를 부각시킬 경우 그에 따른 외연 확장의 어려움에 봉착할 것으로 보인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