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자회사 설립...일부 노동자 반발하는 이유
현대제철 자회사 설립...일부 노동자 반발하는 이유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8.3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 1일 현대제철 자회사 현대ICT 공식 출범
출범 전날까지 일부 비정규직 노동자들 거센 반발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직고용을 위해 현대ICT를 설립하고 협력업체 소속 7000여명을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사진/뉴시스)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직고용을 위해 현대ICT를 설립하고 협력업체 소속 7000여명을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현대제철이 설립한 자회사 현대ICT의 공식 출범이 9월 1일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자회사 설립을 두고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와 일부 정치권이 꼼수에 불과하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현대제철 자회사 현대ICT 설립 배경

지난 달 현대제철은 당진과 인천, 포항 등 사업장별로 지분 100% 출자 자회사인 현대ICT를 설립했다. 공식 출범일은 오는 9월 1일다.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 배경은 비정규직의 직고용이다. 앞서 지난 2017년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정규직 대비 낮은 기본급과 상여금을 주고 의료비와 자녀교육비, 하계휴양소 이용, 명절 귀향비, 체력단련비, 성과급, 차량 지원 할인 등 복리후생 혜택을 전혀 주지 않는다며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에 2년 뒤인 2019년 국가인권위원회는 현대제철에 대해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없애라고 권고했다. 현대제철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셈이다. 

이어 올 2월 고용노동부는 현대제철의 협력업체 직원들의 불법파견과 관련해 시정지시를 내렸다. 하지만 현대제철은 노동부의 시정 지시를 따르지 않았고 지난 7월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73억3000만원, 순천공장 46억5000만원 등 총 119억8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과태료 부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현대제철은 협력업체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자회사 설립이라는 방식을 택했다. 현대ICT는 당진과 인천, 포항의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 7000여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50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현대ICT 입사를 선택했다. 하지만 나머지 2000여명의 노동자들은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과 채용이 꼼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4일 현대제철 불법파견 해결 촉구 및 자회사 전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설립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4일 현대제철 불법파견 해결 촉구 및 자회사 전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설립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비정규직 지회 “자회사 설립은 꼼수” 규탄

반발하고 있는 2000여명의 노동자들은 대부분 당진공장 소속 노동자들이다.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4일 '현대제철 불법파견 해결 촉구 및 자회사 전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의 직접채용 시정명령에도 자회사로 전환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자회사 출범 하루 전인 31일에도 현대제철 당진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주말 회사가 자회사로 옮기지 않는 노동자들을 다른 하청업체로 강제 전적한다고 통보했다”면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는 강제 배치전환은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법원 판결과 노동부 명령, 인권위 권고도 무시하고 현대제철은 자회사 설립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자회사 설립은 제기된 일체의 소송을 무산시키고 미래의 소송을 봉쇄하는 동시에 직접고용의 부담없이 하청노동을 영원히 사용하겠다는 재벌의 탐욕”이라 덧붙였다.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도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을 비난하고 나섰다. 김 부대표는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은 직접고용 면피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회사 꼼수도 모자라 복수노조를 만들고, 복수노조를 통해 노노갈등을 부추기고 노조탄압을 하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끊임없이 노조활동을 탄압하고 죽음의 외주화로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것은 나쁜 악덕기업의 전형”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대표는 “정의당은 현대제철이 성실한 교섭과 직접고용을 이행하지 않으면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국회 차원의 노동현안 보고와 하반기에 있을 국정감사장에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과 정의성 회장이 서게 만들 것”이라 경고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