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 “광주 사건 책임지고 사퇴”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 “광주 사건 책임지고 사퇴”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2.01.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17일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본사에서 광주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사퇴를 표명했다. (사진/뉴시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17일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본사에서 광주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사퇴를 표명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광주에서 발생한 두 사건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현대산업개발 회장직 사퇴를 발표했다.

17일 정 회장은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용산사옥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광주 화정아이파트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는 동시에 사퇴를 결정했다. 

이날 정 회장은 “최근 광주에서 발생한 2건 사고로 인해 과주 시민과 국민께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며 지난해 6월 철거 과정에서 무고한 시민이 숨지거나 다쳤고 지난 11일 아파트 시공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으며 아파트 안전은 물론 회사의 신뢰가 땅에 떨어져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이번 아파트 붕괴 사고와 관련해 ”사고현장 안전하게 관리하며 구조작업에 총력 기울이겠다“면서 ”피해자 가족분들의 피해 보상은 물론 입주예정자, 이해관계자 모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사고 후속 조치로 정 회장은 안전품질 보증 강화를 강조했다. 정 회장은 ”골조와 구조적 안전결함에 대한 법적 보증이 현재는 10년이지만 신규 주택 및 현대산업개발이 지은 모든 건축물의 보증기간을 30년까지 대폭 늘려 입주민 편안히 살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회장직 사퇴를 표명했다. 정 회장은 ”저는 1999년 현대자동차에서 현대산업개발 회장으로 취임해 23년간 회사 발전 위해 노력했고 고객과 국민신뢰를 지키고자 했다“면서 ”이번 사고로 그러한 노력이 한순간 물거품 돼 마음이 아프다. 두 사건의 책임을 통감하며 저는 이 시간 이후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회장은 기자회견 이후 질의응답에서 광주 화정아이파크와 관련해 "외부 전문가 및 당국과 상의해 안전점검에서 문제가 있다면 수분양자에 대한 계약해지는 물론 아파트 완전 철거와 재시공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회장직 사퇴와 관련해서는 "사퇴로 책임에서 벗어난다는 생각 안 한다"며 "대주주로서 할 수 있는 부분은 다 하고 고객과 국민의 신뢰를 되찾는 것이 문제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퇴로 책임 회피를 하는 것아니냐는 일부 우려에 대해 "대주주로서의 책무와 책임을 다하겠다"며 "고객과 이해관계자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 향후 어떤 역할을 할지는 심사숙고 후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정몽규 회장 사퇴 전문]

광주사고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976년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개발로 시작해 아이파크 브랜드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으며 성장했다.

그러나 최근 광주에서 발생한 2건 사고로 인해 과주 시민과 국민께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 지난해 6월 철거 과정에서 무고한 시민이 숨지거나 다쳤고 지난 11일 아파트 시공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으며 아파트 안전은 물론 회사의 신뢰가 땅에 떨어져 죄송하다.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 없다.

국민의 신뢰 없으면 회사 존립 가치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신뢰를 회복하는 데 모든 대책을 수립하고 노력하겠다. 사고현장 안전하게 관리하며 구조작업하겠다. 앞으로 신속하게 구조하는데 총력 기울이겠다. 피해자 가족분들의 피해 보상은 물론 입주예정자, 이해관계자 모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두 사건으로 광주시민께 상처와 누를 끼쳤다. 광주시와 상의해 시민 안전, 재난관리 최선 방안 찾도록 할 것이다. 회사는 환골탈태하는 자세로 완전히 새 회사로 거듭날 것이다. 광주 화정지구 아파트 입주 예정자분들이 안전에 염려가 없도록 모든 조치할 것이다. 전국 건설현장의 안전 진단하고 우려와 불신의 고리 끊을 것이다.

안전품질 보증은 대폭 강화하겠다. 골조와 구조적 안전결함에 대한 법적 보증이 현재는 10년이지만 신규 주택 및 현대산업개발이 지은 모든 건축물의 보증기간을 30년까지 대폭 늘려 입주민 편안히 살도록 할 것이다. 안전문제와 관련해 재산상의 피해가 전혀 없도록 하겠다. 국민에게 사랑받고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국민기업으로 재탄생할 것이다.

저는 1999년 현대자동차에서 현대산업개발 회장으로 취임해 23년간 회사 발전 위해 노력했고 고객과 국민신뢰를 지키고자 했다. 이번 사고로 그러한 노력이 한순간 물거품 돼 마음이 아프다. 두 사건의 책임을 통감하며 저는 이 시간 이후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