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검찰 갈등 점입가경
경찰과 검찰 갈등 점입가경
  • 김재석
  • 승인 2012.03.1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오, 문제 있는 검사·경찰 다 잡아들이자

경찰이 검사를 고소한 이른바 '밀양 검사고소 사건'을 두고 경찰과 검찰의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조현오 경찰청장이 "검찰은 문제 있는 경찰을 경찰은 문제 있는 검사를 다 잡아들이자"고 발언하자, 검찰은 즉각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며 맞섰다.

조현오 경찰청장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검찰을 향해 또 직격탄을 날렸다. "검찰은 문제 경찰을 다 잡고 경찰도 문제 있는 검사를 잡으면 깨끗해진다." 경찰청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검사를 고소한 정경위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창원지검이 밝힌 뒤 하루만이다. 조 청장은 또 "검찰이 정 경위를 이상한 사람으로 몰고 있다. 다른 기관에서 욕을 먹고 왔으며 당연히 막아줘야 한다." 며 검찰에 대한 불만과 조직 보호의지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대해 검찰지휘부는 조청장의 발언이 적절치 않다며 발끈했다. 또 '밀양 검사 고소 사건'을 경찰청이 아닌 경남 밀양이나 대구 지역 경찰서로 이송해 수사하도록 지휘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라 범죄지나 피고소인의 주거지가 있는 경찰서에서 수사를 진행하는 게 맞는다는 것이다.

경찰은 이 같은 검찰의 수사 지휘에 대해 재지휘 요청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검. 경 갈등은 위험수위를 넘어 일촉즉발의 전운까지 감돌고 있다.

김재석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