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국토교통부 갈등 8일째...정부 강경 입장 고수
화물연대-국토교통부 갈등 8일째...정부 강경 입장 고수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6.1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교섭도 결렬돼 총파업 지속...결렬 원인 설명 양측 엇갈려
원희룡 장관, 의왕ICD 물류회사 관계자들 찾아 엄정 대응 강조
화물연대 “적나라한 친자본 행보” 비판...8시 현장서 대화 요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정부비상수송대책의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정부비상수송대책의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4차 교섭 결렬로 총파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생산과 출하 등 산업계 전반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4차 교섭도 결렬...총파업 지속

지난 12일 오후 2시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4차 교섭에 돌입했으나, 8시간의 긴 논의 끝에 최종 결렬됐다. 이날 교섭 회의에는 국토교통부의 구헌상 물류정책관 등 4명, 화물연대의 김태영 수석부위원장 등 4명으로 총 8명이 참석했고, 국민의힘과 화주단체는 참석하지 않았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30분경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국민의힘·국토교통부·화물연대·화주단체 4곳을 주체로 한 공동성명서의 형식과 내용이 합의된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성명서에는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 적극 논의 약속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당시 보도자료의 배포 및 발표 시점의 조율만 남아있는 상황에서, 국민의힘 측이 오후 10시경 일부 수정 제안을 넘어 공동성명서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자 국토교통부는 국민의힘·국토교통부·화물연대·화주단체 등 4개 주체가 아닌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 양자 간의 공동성명서를 추진하자고 제안했고, 화물연대가 이를 거절하며 최종 결렬됐다는 설명이다.

이날 화물연대는 “그동안 화물연대가 협상에 응한 것은 4주체의 합의라는 대승적 차원을 존중했기 때문이다. (공동성명서의) 수정안에 관여해 온 국민의힘이 갑자기 합의 전체를 부정하며 협상을 결렬시킨 것에 유감을 표한다. 심지어 국토교통부는 4자간 공동성명서 합의 내용보다 후퇴한 안을 일방적으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가 합의를 이뤘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실무 대화에서 논의된 것 중 하나로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된 사항은 아니다. 화물연대의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의 대안을 검토한 결과 수용이 곤란해 대화가 중단된 것”이라며 부인했다.

총파업 여파 속속 드러나

이렇듯 양측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서, 파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는 심화되고 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난 7일부터 6일간 자동차·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5868억 원 상당의 생산·출하·수출 차질이 발생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령 철강업계의 경우에는 육상 운송이 제한되며 총 45만t의 제품 출하에 차질이 발생했다. 철강 제품의 평균 단가가 1t당 155만 원임을 고려하면 총 6975억 원 규모의 피해다. 석유화학 역시 여수나 대산 등 주요 산업 단지의 제품 반출이 제한돼 약 5000억 원 상당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도 평상시 대비 90% 출하가 감소해 총 81만t의 시멘트가 공급되지 못했고, 타이어 약 64만 개도 출하되지 못하는 상태다. 아울러 자동차 부품 반입이 어려워지면서 약 5400대의 생산 차질을 겪고 있다.

포스코의 포항제철소는 제품 적재 창고가 포화 상태에 이르자 13일 오전 7시부터 선재공장과 냉연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총파업 사태 지속 시 며칠 내로 후판공장이나 용광로의 가동에도 여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물연대, 국토부 장관에 대화 요구

총파업을 중단하라는 압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14일 화물연대는 “공개적으로 원희룡 장관과의 대화를 요청한다”며 “국민 안전 볼모로 잡지 말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에 대한 입장 결단을 내려 오늘 저녁 8시 의왕 ICD에서 화물연대와 대화하자”고 촉구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총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의왕ICD를 방문해 물류 피해상황과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하고, 물류회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에 화물연대는 적나라한 친자본 행보라고 비판하며 현장을 찾은 원 장관이 화물연대와도 만나 노정 합의를 재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원 장관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지속됨에 따라 물류와 생산에 차질이 있고, 이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며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아 일방적인 관철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을 위해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 조치가 임박했다며 재차 엄정 대응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경유가로 한달 지출 비용이 수백만원이 늘어 고스란히 빚으로 남고 있다. 이 빚을 갚으려면 잠 줄여서 운전해야 한다. 밤새 달려 시동을 끄고 차에서 내렸을 때 ‘오늘도 살았구나’ 쭈뼛 소름이 돋는 삶을 바꾸고 싶다. 안전운임제는 같이 살자는 요구, 화물노동자가 살아서 운전해야 국민도 안전하다는 절규다. 국민 안전을 볼모로 잡고 있는 것은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13일 오후 2시 40분 기준 파업 관련 노조원 연행자 수가 62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이 중 45명이 석방됐고, 2명은 구속됐으며, 15명은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반면 경찰은 이날 오전 44명이 현행범으로 체포돼 2명을 구속했고 30명에 대한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혀, 엇갈린 현황을 내놨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