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건희 특검법 당론 추진
더불어민주당, 김건희 특검법 당론 추진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8.2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희 특검법 발의, 민주당 당론 채택 가능성
국민의힘 “윤 대통령 지지율 회복에 초조해져”

28일 새로운 지도부 출범, 박홍근과의 관계는
계파 갈등 해소 위한 불쏘시개 될 가능성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한데 이어 이번에는 당론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당론으로 채택되면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이상 의석수를 가지고 있어 특검법 통과는 거의 기정사실이 된다. 이는 새로운 지도부가 추진해야 할 내용이 되는 셈이다. 당론 채택을 통해 그간 계파 갈등을 일단 봉합하고 당론을 하나로 모으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하나의 목표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자는 뜻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의 의혹과 관련한 특검법을 발의하고 당론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의 의혹과 관련한 특검법을 발의하고 당론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등에 대한 특별검사 임명을 골자로 하는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했다. 그리고 상당히 많은 의원들이 공동 발의자에 이름을 올렸다.

이를 두고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당론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오는 28일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지도부가 출현하게 된다면 특검법 당론 채택은 새로운 지도부의 첫 번째 숙제가 될 수밖에 없다.

지지율 상승에?

일각에서는 특검법 당론 채택을 이재명 의원의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의혹 유용 의혹 사건을 무마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지지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지율을 하락시키기 위한 용도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부대표는 “특검 발의는 갈등을 부추기는 정쟁의 도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특별감찰관 임명과 맞물려 김건희 여사로 공세의 초점을 돌리겠다는 것이다. 김 여사 의혹은 해묵은 의혹이라는 것이 국민의힘 입장이다. 이에 민주당이 당론 채택을 내건 것은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에 찬물을 끼얹으려고 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민주당의 김 여사 공격의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저희 입장에서는 특별감찰관 없이 김 여사가 계속 사고를 치는 게 더 재미있다”면서 “여러 유형의 영부인을 봤는데 이분은 굉장히 특이한 스타일 같다. 남편인 윤석열 대통령도 통제를 못하는 것 같다”면서 공격의 수위를 높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해묵은 의혹을 다시 꺼낸 것은 결국 윤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통해 지지율을 깎아 내리기 위한 것이라면서 크게 반발했다.

새로운 지도부의 숙제

일각에서는 김건희 특검법 당론 채택의 배경이 민주당 내 계파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당론으로 채택하기 위해서는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 오는 28일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하면서 원내대표가 당론을 추진해야 하지만 새로운 지도부의 의중도 함께 녹아내려져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얼마나 협조를 하면서 당론 채택으로 가느냐가 숙제가 되는 셈이다. 박 원내대표가 추진한다고 해도 새로운 당 대표가 제동을 걸면 추진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핵심은 누가 당 대표가 되느냐 여부를 두고 당론 채택이라는 승부수를 띄운 것 아니냐는 것이다. 민주당 지지층에게 대여 투쟁이 강한 강성 후보를 당 대표로 밀어달라는 일종의 지지 호소가 되는 셈이다.

여야 협치를 강조하는 후보와 대여 투쟁을 강하게 해야 한다는 후보 사이에서 당론 채택을 꺼내들면서 대여 투쟁을 강하게 해야 한다는 후보로 지지층이 결집돼야 한다는 시그널을 보낸 것이라고 해석된다.

계파 갈등의 봉합으로

또한 새로운 당 대표의 출범 이후 해결해야 할 숙제로 계파 갈등이다. 친명계와 비명계가 전당대회를 거치면서 계파 갈등을 보였다.

이런 계파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서는 친명계와 비명계가 만나 하나의 공통된 사안을 갖고 깊게 논의를 하는 것이다.

그 매개체가 결국 당론 채택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의원총회에서 대여 투쟁을 강하게 밀어붙이면서 그에 따라 당론 채택이라는 하나의 목표 공동 실현이라는 것이 나오게 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