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우리금융 회장...‘관치 논란·노조 반발’ 과제 수두룩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관치 논란·노조 반발’ 과제 수두룩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3.02.0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우리금융 임추위,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회장 후보로 추천
이달 중 정기이사회 후보 확정 결의 후 3월 주총서 선임...'임기 3년'
우리금융 임추위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사진은 2017년 4월 6일 여의도 63빌딩에서 핀테크지원센터 개소 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금융권 공동 개최로 열린 제16차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에서 축사를 하는 임 전 위원장. (사진/뉴시스)
우리금융 임추위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사진은 2017년 4월 6일 여의도 63빌딩에서 핀테크지원센터 개소 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금융권 공동 개최로 열린 제16차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에서 축사를 하는 임 전 위원장.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단독 추천됐다. 임 내정자는 이달 중 정기이사회에서 후보 확정 결의 후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하지만 임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금융위원장을 역임한 관료 출신 인사로 관치 논란에 휩싸였다. 노조에서도 이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수백억원대 횡령과 연이은 펀드 사태로 인한 내부통제도 풀어야할 과제다. 

임추위, 임종룡 내정자 단독 추천

지난 3일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3일 회의를 통해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자로 단독 추천했다. 앞서 우리금융은 지난 1월 4일부터 임추위를 가동해 4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고 심층 면접을 통해 임 내정자를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최종 선정했다.

임추위는 임 내정자가 우리나라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위원장을 역임하고 국내 5대 금융그룹 중 하나인 농협금융의 회장직도 2년간 수행하는 등 민관을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라며 우리금융그룹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특히 임추위 위원들은 대내외 금융환경이 불안정한 시기에 금융시장뿐 아니라 거시경제 및 경제정책 전반에 폭넓은 안목을 갖춘 임 내정자가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발휘할 것이라 봤다. 여기에 앞으로 우리금융이 과감히 조직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주도적으로 쇄신을 이끌 수 있는 인사가 적합하다는 판단도 더해졌다. 

이에 임 내정자는 아직 주주총회의 절차가 남아 있지만, 회장에 취임하면 조직혁신과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을 통해 우리금융그룹이 시장과 고객, 임직원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그룹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내정자 관치 논란에 떠들썩

하지만 임 내정자를 두고 벌써부터 관치 논란이 거세다. 임 내정자는 1959년생으로 전라남도 고흥 출신이다. 서울 영동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제24회 행정고시를 패스해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을 시작으로 주영국대사관,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 대통령실 경제비서곤, 기획재정부 제1차관, 국무총리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3년에는 NH농협지주의 회장을 맡았다가 2015년 박근혜 정부에서 제5대 금융위원장을 지냈다. 이에 박근혜 정부에서 한국거래소 개편, ISA도입, 벤처기업 육성 등을 맡아 금융개혁을 지휘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를 은폐해 4조2000억원 규모의 국가재정이 낭비된 책임을 안고 있기도 하다.

이같은 관료 출신 인사가 금융권에 진출하는 관치 금융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중앙정부가 민간 금융기관의 인사나 자금 배분 등에 개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 관치 금융은 행정기관과 결탁해 금융사의 금융활동이 불투명해지는 문제도 있다. 

임 내정자로 인해 우리금융의 관치 금융이 논란인 가운데 우리금융 노조는 출근 저지는 물론 영업중단까지 고려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사진/뉴시스)
임 내정자로 인해 우리금융의 관치 금융이 논란인 가운데 우리금융 노조는 출근 저지는 물론 영업중단까지 고려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사진/뉴시스)

노조, “영업중단까지 고려” 강경 입장 

이에 우리금융 노조는 출근 저지는 물론 영업중단의 강경 대응까지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5일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회장 후보자들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임 전 위원장은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재경부에서 커온 행정가이지 금융전문가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더구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 후 최고경영자의 독단과 비리를 감시해야 할 사외이사 자리에 정부 고위관료 출신 친분인사를 임명하여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임 내정자가 우리은행 민영화 때 금융위원장을 지내며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을 발표하고, 우리은행 민영화 핵심 키워드는 ‘자율경영’이라며 당시 우리은행장 인사권을 정부가 좌지우지 하던 시절을 비판했던 인물이라며 최근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왜 내가 우리금융회장으로 가면 관치가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후안무치한 발언을 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임직원들의 각고한 노력으로 23년만인 지난 2021년 완전민영화를 이룬 우리금융을 모피아 올드보이의 보금자리로 추락시킬 수 없다면서 임 내정자를 향한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횡령, 펀드 등 내부통제 문제도 숙제

관치 논란과 노조 반발로 취임도 전에 논란에 오른 임 내정자는 취임 이후에도 우리은행의 수백억원 횡령과 사모펀드 문제 등으로 내부통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된다.

지난해 9월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국내 금융업권 임직원 횡령 사건 내역’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금융사 임직원의 횡령 중 우리은행의 횡령액은 716억5710억원으로 금융업권을 통틀어 가장 많은 규모로 나타났다.

여기에 우리은행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펀드 사태에 모두 연루됐다. 이에 DLF사태와 관련해 우리은행은 6개월 업무 일부정지와 과태료 197억1000만원이 부과됐고 라임 사태와 관련해서는 3개월 업무 일부정지 제재와 과태료 77억1000만원이 부과됐다.

이에 내부통제 부실은 아직까지도 우리금융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남았다. 특히 과거 한일은행과 상업은행 간 통합 과정에서 해결되지 못한 파벌 갈등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와 조직 통합에 대한 숙제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