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주변국 초비상 
【기후환경】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주변국 초비상 
  • 신현구 기자
  • 승인 2023.02.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소 다로 재무상은 오염수에 대해 “물을 마셔도 별일 없다” 억지 주장
후쿠시마현에서 포획된 어류 등에서 방사성 물질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
다음 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하면 몇 년 안에 국내 연안에 영향 미칠 것
▲일본 정부가 오염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주변국에게 알려줘야 하는데 그러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에서 관계자가 일본산 생선 방사능 유출 검사를 하고 있는 장면 /뉴시스)
▲일본 정부가 오염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주변국에게 알려줘야 하는데 그러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에서 관계자가 일본산 생선 방사능 유출 검사를 하고 있는 장면 /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오염수가 일본 정부의 강행 의지에 결국 바다로 방출된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가 발생한 이후 12년이 지나면서 오염수가 쌓여가는 상황 속에서 일본 정부가 결국 결정을 내린 것이다.

오염수를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증발식이 있고, 방류가 있다. 증발식은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류식으로 처리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 하지만 결국 가장 손쉬운 처리를 위해 환경을 오염하고, 인류를 위협한다는 측면에서 주변국가와의 협의가 필요한데 그러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주변국가들의 불안감을 커질 수밖에 없다. 오염수 방류 개시 시점은 빠르면 3월이 될 것으로 보이고, 늦어도 여름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방류결정에 주변국 ‘전전긍긍‘ 
국제원자력기구는 일본 정부의 요청을 받고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검증을 하고 있으며 방류 전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 등으로 정화 처리를 한 후 방류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이 제거된다는 것이다. 다만 ALPS 삼중수소와 탄소 14등의 물질은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삼중수소는 농도를 낮추는 방식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후쿠시마현에서 포획된 어류 등에서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면서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21년 4월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과 2022년 1월에 잡힌 우럭에서 세슘(방사성 물질) 농도가 기준치를 각각 3배, 14배 초과했다. 이에 일본 국민들도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구입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오염수 방출은 주변국의 불안을 더욱 초래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도쿄 대학의 세키야 나오야 교수가 우리나라와 중국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매우 위험하다와 다소 위험하다를 합친 응답이 93%에 달했다.

설문조사에 중국은 87%였으며 독일 82%, 프랑스 77%, 대만 76%, 미국 74%가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일본은 36%였다. 주변국들의 불안감은 더욱 크다는 반증이다. 이것을 일본 정부가 해소하지 않으면 주변국과의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해양방사능 조사보고서(2021년)를 보면 방출된 삼중수소는 10년 후 북태평양 전체로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정부, 일본에 항의해야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시기는 매년 해류의 특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데 관할 해역에는 4~5년 후부터 유입돼 10년 후에는 약 ‘0.001Bq/세제곱미터’ 내외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시뮬레이션에서는 방출 2년 후 0.0001Bq/세제곱미터의 농도가 해류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국내 해역에 유입되는 형태를 보였다.

핵심은 오염수에 대한 불안감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기준치 이하 농도로 만들어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이지만 오염수를 재처리한다고 해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트리튬 이외의 방사성 물질이 남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것이 우리 인근해역까지 유입돼서 우리 수산물이 섭취를 하고, 그것을 다시 우리 몸이 섭취를 한다면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다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위험이 너무 과장됐다는 지적도 뒤 따른다. 대한민국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일곱 차례의 전문가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오염수를 정화하는 일본의 다핵종제거설비 성능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또 국제 기준인 유엔방사능피해조사기구(UNSCEAR)의 방법을 사용해 일본 해안가 인근 지역의 방사선 영향 평가를 실시해 나온 결과 또한 ‘타당’하다고 결론을 냈다. 즉 국내 해역에 오염수가 들어온다고 해도 유의미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산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수산물 소비가 급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연구원이 우리나라 국민 1천명을 대사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83.4%가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출되면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 감소폭은 44.6∼48.8%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연간 피해액으로 환산하면 3조7200억원에 이른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지난 2022년 6월 8일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 공동행동과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국제 행동을 진행하며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022년 6월 8일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 공동행동과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국제 행동을 진행하며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긴장하는 수산업계
이에 수협중앙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이 자체적으로 대응단을 꾸리고 있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는 것도 현실이다. 핵심은 일본 정부의 태도이다. 주변국의 불안감을 털어내기 위해서는 투명한 모니터링 절차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정상 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와 달리 사고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발생하는 것이 사상 유례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명확한 학계의 자료 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의 성분이 어떤지, 농도가 얼마만큼인지 등 구체적인 정보를 주변국에게 알려줘야 하는데 그러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여기에 일본 정치인들의 각종 망언 등이 더욱 불안감을 초래하고 있다. 아소 다로 재무상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물을 마셔도 별일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결국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을 정치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나 IAEA의 지지를 얻어내서 방출하는 것일지는 몰라도 태평양 연안 국가들에 대한 설득 노력이 부족한 것이 더욱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 정부는 일본에게 보다 구체적이면서 투명한 정보를 공개해줄 것을 끊임없이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신현구 기자 calnew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