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압수수색, 검찰 수사 박차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압수수색, 검찰 수사 박차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04.1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때문에 윤관석 사무실 압수수색
내년 총선 앞두고 여당 불리해지자 수사에 나섰다며 반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5월 전당대회 불법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을 압수수색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5월 전당대회 불법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을 압수수색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과정 ‘돈봉투 살포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됐다. 검찰은 송영길 당시 대표 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관석 의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실시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는 민주당의 전방위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이에 곧 있을 원내대표 경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위기다.

윤관석이 뿌린 돈의 액수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지난 12일 윤관석 의원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윤 의원, 이성만 의원,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 박모 씨, 구속기소 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 9명이 돈봉투 살포에 관여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2021년 4월 24일 당 대표 경선 투표 일정이 임박하자 국회의원들의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강래구 당시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게 “국회의원들에게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지시·권유했다고 영장에는 적시 돼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뿌린 돈의 액수가 약 6000만원 정도 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해당 돈은 대략 국회의원 10여명에게 살포되니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000만 원가량이 지역 인사들에게, 1400만 원가량이 전국대의원 포섭용 등으로 역시 지역 인사들에게 전해진 것으로 검찰은 판단했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 인사 10~20여명 정도가 수사 선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전방위적으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벌써부터 민주당 안팎에서는 술렁이는 분위기다. 혹자는 기획 수사이고 정치수사라면서 반발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에서 빨간 불이 들어왔다는 언론보도들이 쏟아지자 국면 전환을 위해 압수수색을 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다.

특히 2021년 전당대회 일을 현 시점에서 수사를 진행한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라는 지적도 있다. 결국 캐비닛에 묵혀뒀다가 정부와 여당이 불리해지자 꺼내든 것이라는 이야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기회에 친명과 비명의 갈등이 잠시 소강상태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전체를 뒤흔드는 사건이기 때문에 굳이 현 시점에서 계파 갈등을 보일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검찰 수사관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앞에서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대표 선거 관련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윤 의원 및 관련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2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검찰 수사관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앞에서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으로 당대표 선거 관련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윤 의원 및 관련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2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송영길로도 옮겨지나

특히 이재명 대표의 수사와 맞물리면서 올 여름에는 민주당이 그야말로 수사 이슈로 인해 엄청난 혼란을 거듭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다시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무엇보다 검찰의 수사가 송영길 전 대표에게로도 옮겨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현 대표에 이어 전 대표에게로 수사가 옮겨진다면 민주당의 대응 역시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전직 대표를 건드린다는 것은 그야말로 야당과 전쟁을 하자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계파 간의 이해관계와는 관련이 없이 똘똘 뭉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수사가 곧 있을 원내대표 경선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원내대표에 도전하는 인물은 4선의 안규백 의원을 비롯해, 3선의 박광온, 홍익표, 이원욱, 윤관석 의원과 재선의 김두관 의원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홍익표 김두관 의원이 ‘친명계’로, 안규백 윤관석 의원이 ‘범친명’으로, 박광온 이원욱 의원이 ‘비명계’로 분류되도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계파 갈등이 잠시 수면 아래로 내려앉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범친명인 윤 의원이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친명계와 비명계의 색깔은 더욱 뚜렷해질 수밖에 없다.

원내대표 경선에도

윤 의원에 대한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예상할 수 없지만 원내대표 경선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것은 대여 투쟁의 선명성이 높은 인물이 원내대표에 앉혀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검찰 개혁을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인물이 원내대표에 앉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내년 총선의 승리를 이끌 인물이 원내대표에 앉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원내대표 후보들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 지고 있다. 수사 상황을 살펴보면서 원내대표 선거운동 전략을 짜고 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