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vs 뉴스, 결별 수순으로 밟아가나
​​네이버·다음 vs 뉴스, 결별 수순으로 밟아가나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06.1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뉴스 댓글란 사라지면서 내년 총선 뉴스 포털 정책은
제평위 법정기구화·아웃링크 방식 등 그야말로 혼재된 상태
정부가 뉴스 송출 방식을 구글과 비슷한 아웃링크 방식으로 추진 중에 있다.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뉴스 송출 방식을 구글과 비슷한 아웃링크 방식으로 추진 중에 있다. (사진/픽사베이)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8일부터 다음 뉴스 댓글란이 사라지면서 이용자들이 불편해하고 있다. 이를 두고 내년 총선을 위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이 뉴스와의 결별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계속해서 뉴스를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더 이상 포털이 뉴스를 지배하는 것을 막겠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아웃링크?

다음 뉴스에서 댓글란이 사라지면서 이용자들이 불편하다는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아예 시민의 여론을 막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색안경을 끼고 있다. 그러다보니 타임톡 베타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지난달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운영을 잠정 중단하면서 과연 윤석열 정부의 포털 뉴스 정책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뉴스제휴평가위의 활동이 잠정 중단된 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면서 더욱 비판을 가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궁국적으로 원하는 방향은 포털과 뉴스를 완전히 분리시키는 ‘아웃링크’ 방식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는 구글이 현재 추진하는 것으로 포털에는 뉴스 서비스를 아예 제공하지 않고, 링크만 걸어두는 방식이다. 그래서 이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뉴스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포털과 뉴스는 거의 한몸이나 다름 없다. 현재 포털과 뉴스가 맺는 방식은 ‘콘텐츠제휴’, ‘뉴스스탠드제휴’, ‘뉴스검색 제휴’ 등이 있다. 콘텐츠제휴는 포털이 해당 언론사의 기사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인링크(포털 내 뉴스 서비스) 서비스를 한다. 뉴스스탠드제휴는 포털 메인 홈페이지에 뉴스를 거는 방식을 말한다.

그런데 콘텐츠제휴나 뉴스스탠드제휴 등이 결국 뉴스가 포털의 지배를 받게 된다는 것이 정치권의 생각이다. 즉, 정치적 편향에 따라 포털의 입맛에 맞는 기사가 노출된다는 것. 이런 이유로 단순히 뉴스검색 제휴로 가야 한다는 것이 정치권의 생각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생각이다.

다만 이럴 경우 메이저 언론사들의 반발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메이저 언론사 상당수가 콘텐츠제휴를 하거나 뉴스스탠드제휴를 하고 있기 때문이고, 그들은 포털로부터 많은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텐츠제휴나 뉴스스탠드제휴를 없애게 된다면 메이저언론사들의 수익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반발할 수밖에 없다.

제평위는 법정기구화

여기에 제평위는 법정기구화를 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만약 법정기구화를 하게 된다면 뉴스의 포털검색 제휴 신규 진입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현재는 민간기구에 맡겼다면 법정기구화가 된다면 신규 진입에 대한 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지면서 심사 역시 더욱 까다로워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신규 언론사의 포털 진입은 더욱 힘들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콘텐츠제휴나 뉴스스탠드제휴를 없애게 된다면 메이저언론사들의 반발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메이저언론사들의 수익을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신규 언론사의 포털 진입을 더욱 까다롭게 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한다. 현재 언론계에서는 여러 가지 소문들이 혼재돼 있다. ‘이렇게 할 것이다’는 소문과 ‘저렇게 할 것이다’는 소문이 합쳐지면서 기형적인 소문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언론사들이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떨고 있다는 점이다.

총선 앞두고 명확한 해답 내놓아야

이런 이유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포털과 뉴스의 정책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뉴스가 포털에 어떤 식으로 서비스가 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내년 총선은 그야말로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는 언론들로 인해 더욱 혼란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메이저언론사도 중소언론사도, 포털에 진입하지 않은 신규 언론사들도 미래가 어떻게 되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