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튈지 모르는 김만배의 허위 인터뷰 논란
어디로 튈지 모르는 김만배의 허위 인터뷰 논란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09.0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배의 허위 인터뷰 논란,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가짜뉴스’라며 맹비난
야권, 일부 사실 허위로 전체 사실 허위로 몰아가서는 안돼...특검 가능
지난 2월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월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대장동 몸통 논란이 다시 정치권의 화두가 됐다. 대장동 사업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희대의 대선 정치 공작사건’이라고 반발했다. 여기에 이동관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은 가짜뉴스 근절을 내세웠다. 그 화살의 끝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향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진보 성향 매체에는 찬바람이 불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대통령실은 ‘희대의 대선 정치공작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은 가짜뉴스 근절을 내세웠다. 따라서 그에 따른 후속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우선 내놓은 것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이다. 가짜뉴스 근절을 앞세우고 있지만 본격적인 언론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대장동 몸통은 윤석열

김씨는 지난 2021년 9월 15일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을 만나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사건 브로커로 알려진 조모씨를 박영사 당시 변호사에게 소개해줬고,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이 박모 주임검사를 통해 수사를 무마했다는 취지의 인터뷰를 했다. 그리고 이 인터뷰는 뉴스타파를 통해 지난해 3월 보도됐다.

하지만 최근 검찰이 해당 인터뷰가 조작됐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혐의를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씨는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윤석열 당시 대검중수2과장이 커피를 타줬다고 인터뷰를 할테니 양해를 해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대통령실도 발끈하고 나섰고, 국민의힘 지도부도 발끈하고 나섰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정조준했다. 해당 사건의 수혜자가 누구인지 민주당이 밝혀야 한다면서 결국 이 대표가 정언유착의 몸통이면서 대선 조작극의 주연이라고 주장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도 나서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 근절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대장동 몸통 논란을 보도를 한 언론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계속해서 쏟아지고 있다. 방통위는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을 긴급 심의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동관 위원장은 “중대범죄 행위, 국기문란 행위”라면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고. 포털 규제 강화의 필요성 등을 주장했다.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를 두고 당정이 가짜뉴스 근절에 나설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를 두고 당정이 가짜뉴스 근절에 나설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사진/뉴시스)

아직 수사 중인 사안

하지만 반대 목소리에서는 검찰이 아직 수사 중일 뿐이라면서 수사 결과가 나오고 난 후에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현재 여권의 움직임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언론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해당 사건을 보도한 언론사는 “윤석열 정부와 검찰은 김만배 씨와 신학림 씨의 금전 거래를 빌미 삼아, 해당 보도가 완전한 허위였다거나 의도적인 대선 개입이라도 있었다는 양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일단 침묵하고 있지만 일부 사안에 대한 허위를 갖고 전체적으로 허위인 것처럼 여권이 몰아가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일부 사안에 대한 허위가 언론사의 보도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전체 사건이 허위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검찰의 수사를 일단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읽혀진다. 검찰 수사에 따라 상황은 충분히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검 요구로 이어질 가능

이와 더불어 야권에서는 해당 사건이 중대사안이기 때문에 허위인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판명하기 위해서는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도 읽혀진다.

검찰이 과연 공정하게 수사를 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특히 대통령실이 나서서 격노를 했고, 여권에서 계속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정치적 부담을 상당히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치적 외압에서 벗어나 공정하게 수사를 하기 위해서는 특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런 이유로 검찰의 수사 결과가 어떤 식으로 나오든 결국 특검으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