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민주당 혼돈의 아침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민주당 혼돈의 아침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09.2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포동의안 가결로 인해 친명계는 격분, 원내지도부 총사퇴 상황으로 이어져
비명계 향해서 당 떠나라 요구, 내년 총선 앞두고 분당 사태 발생할 수도 있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후 논란이 된 표를 여야 원내대표와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후 논란이 된 표를 여야 원내대표와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됐다. 민주당으로써는 29표의 반란표가 나왔다는 점에 충격이 크다. 이에 친명계는 반란표를 던진 비명계를 색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그리고 결국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총사퇴를 했다. 당 대표가 궐위 상태에 빠지게 된다면 정청래 최고위원이 권한 대행을 맡게 된다. 그것은 친명계의 당권 장악을 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것이다.

권력 승계는 누구에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 가결되자마자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원총회의 의제는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느냐는 것이다. 친명계는 반란표 단속을 하지 못한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고, 비명계는 원죄는 이 대표에게 있기 때문에 당 지도부 모두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의총 결과 결국 박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 총사퇴를 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 이유는 이 대표가 궐위하는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권력 승계의 문제 때문이다. 당헌 당규에는 당 대표가 궐위가 될 경우 원내대표가 권한 대행을 맡는다고 돼있다.

즉, 이 대표가 법원 영장실질심사에서 영장이 발부가 된다면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상황이 전개된다. 이때 박광온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것이다. 친명계 입장에서는 비명계인 박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에 원내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원내지도부가 총사퇴를 하면서 당 대표 궐위 시 전당대회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최고위원이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 즉, 정청래 최고위원이 당 대표 권한대행이 되는 셈이다.

친명계는 일단 이런 식의 안전장치를 마련해두고, 원내지도부 선출에서 친명계 인사를 원내대표 자리에 앉히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만약을 대비해서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겠다는 전략이다.

이 대표가 당 대표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면 전당대회를 해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해야 하는데 전당대회가 아무리 빨라도 내년 1월에 열릴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정기국회 회기 중에는 전당대회가 열릴 수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내년 1월 전당대회가 열린다면 내년 4월 총선을 새로운 지도부가 준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기보다는 비대위 체제로 선거를 치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경찰과 대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경찰과 대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비대위 체제 가능성

비대위 체제로 가게 된다면 원내대표 중심의 비대위 체제와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비대위 체제 둘 중 하나로 가야 한다. 친명계 입장에서는 원내대표에 친명계 인사를 앉혀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당장 비명계 역시 원내대표를 빼앗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다보니 원내대표 경선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친명계와 비명계의 갈등으로 증폭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자칫하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둘로 쪼개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로 인해 친명계에서는 비명계 공천 학살을 해야 한다는 격분의 목소리도 나온다. 공천에 불이익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 내부는 내년 총선 공천을 두고 격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것이 혼란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분당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

일각에서는 분당 사태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이미 친명계와 비명계가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넜기 때문에 내년 총선은 한 지붕에서 함께 치를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따로 총선을 치르자는 분위기도 읽혀진다.

무엇보다 친명계 강성 지지층은 한 이불 덮고 함께 있을 수 없다면서 비명계를 향해서 당을 떠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비명계는 현재 친명계 강성  지지자들 때문에 비명을 지르고 있다.이런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은 이 대표가 입장 정리를 하는 것 이외에는 없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