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여야 격돌 예고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여야 격돌 예고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10.0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행 인사청문회, 김건희 여사 20년 친분설·주식파킹·여성관 등
부적격 판정 내려도 임명 강행 예상 내년 총선 위기론 확산되고
지난달 15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서대문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15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서대문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5일 열린다. 김 후보자의 각종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된 가운데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민주당은 당연히 ‘부적격’을 밝혔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일부 ‘부적격’을 내세우고 있다. 물론 인사청문 보고서에는 여당 의견으로는 ‘적격’이 올라가겠지만 김 후보자가 장관 자리에 앉기까지는 쉬운 여정이 아닐 것으로 예측된다.

각종 의혹 산적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핵심은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 여부다. 김 후보자는 ‘김건희 여사 20년 친분설’에서부터 ‘주식파킹’ 논란, 여성관, 자질 논란 등 여러 문제가 있다. 그럴 때마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김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날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자료 제출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를 높힐 것으로 예측된다.

가장 대표적인 의혹으로 김건희 여사와의 20년 친분설이다. 김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을 했고, 이후 여가부 산하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에 올랐다. 하지만 여가부 장관 후보자로 앉기에는 자격 미달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이유로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고, 이에 김건희 여사와 20년 친분을 갖고 있다는 20년 친분설이 나왔다.

김 후보자는 자신은 1970년대 학번이고 김 여사는 1970년대 생이기 때문에 아무런 친분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김 후보자와 김 여사가 함께 있는 사진들이 속속 발견되면서 그에 대한 해명을 인청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후보자의 또 다른 의혹은 주식파킹 논란이다. 본인과 남편 명의로 갖고 있던 비상장법인 ‘소셜뉴스’(위키트리의 운영사)의 주식을 공동 창업자인 공훈의 전 대표와 시누이에게 각각 매각했다가, 2019년 다시 재인수 했다. 공직자는 이해충돌관계 때문에 주식ㅇ르 ‘백지신탁’해야 하는데 가족에게 지분을 넘기면서 주식파킹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김 후보자는 시누이는 직계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공직자윤리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의 여성관에도 문제제기가 이뤄졌다. 김 후보자는 낙태 관련 대담에서 “임신을 원치 않지만, 예를 들어서 너무 가난하거나 남자가 도망갔거나 강간을 당했거나. 어떤 경우라도 여자가 아이를 낳았을 적에 사회적·경제적 지원 이전에 우리 모두가 부드럽게 받아들여 줄 수 있는 '톨러런스'(관용)라고 할까요, 이런 게 있으면 사실 여자가 어떻게 해서든 키울 수 있다고 본다”고 언급, 구설수에 올랐다. 김 후보자는 의도 다르게 왜곡됐다고 해명했다.

5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가운데 김 후보자가 자신과 관련된 각종 논란에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사진/뉴시스)
5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가운데 김 후보자가 자신과 관련된 각종 논란에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사진/뉴시스)

여야 격돌 불가피

이같은 이유로 이날 인상청문회에서 여야의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김 후보자가 최악의 후보 자격을 가졌다면서 낙마를 예고하고 있다. 다른 의혹도 문제이지만 여성관이 문제이기 때문에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더욱이 여가부 폐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었기 때문에 여가부 폐지 여부를 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김 후보자를 최대한 낙마를 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민주당은 여성단체들과 함께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김 후보자의 의혹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 후보자가 당연히 여가부 장관이 돼야 한다면서 최대한 방어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창과 방패의 싸움이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돌발변수도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임명 강행되면 총선까지 흔들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부적격을 담는다고 해도 결국 윤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이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기로 마음을 먹는다면 의회가 견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김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상당한 어려움에 부딪힐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린 정치인들이 있다.

그들은 당장 내년 총선 특히 수도권 위기론이 김 후보자 때문에 나올 수도 있다면서 경계를 하고 있다. 그만큼 김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상당한 고민을 하고 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