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섭취량·가격 천차만별
눈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섭취량·가격 천차만별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3.10.1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루테인 12개 제품 비교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12개 제품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뉴시스)
한국소비자원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12개 제품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루테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섭취량과 가격이 제품마다 천차만별인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12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함량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 범위를 충족했고, 제품별로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추가로 첨가된 제품이 있어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확인을 위해 실시한 중금속 및 대장균군 시험결과는 기준에 적합했고, 섭취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캡슐 크기와 일일 섭취량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가 컸다.

이번 조사 대상 제품은 루테인 단일 6개, 루테인‧아스타잔틴 복합 6개로 ▲광동 눈건강엔 루테인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 ▲뉴트리가든 눈에는 역시 루테인 파워 ▲뉴트리디데이 프리미엄 루테인 플러스12 ▲솔가 루테인 20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 ▲GC녹십자 건강한가 루테인 아스타잔틴 ▲GNM 피로한 눈엔 루테인 아스타잔틴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 ▲아이시안 루테인+아스타잔틴 ▲아이클리어 루테인 아스타잔틴 ▲일양 루테인 아스타잔틴 플러스 등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루테인은 마리골드꽃추출물로 노화로 인해 감소 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다.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추출물로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다.

이번 조사는 조사 대상 제품에 대한 루테인, 아스타잔틴, 영양성분, 캡슐 분해 적합성 등 품질 부분과 중금속, 미생물 등 안정성 부분, 표시 적합성(제품 및 온라인몰 표시), 기타사항(섭취 편의성, 가격) 등이 광범위하게 조사됐다.

항목별 주요 시험 결과를 보면 루테인‧아스타잔틴 함량은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을 충족했다. 시험대상 제품의 루테인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18.8mg~최대 23.1mg 수준으로 시험대상 전 제품이 루테인의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인 10~20mg(허용오차 적용 시 8~24mg) 범위를 충족했다.

아스타잔틴이 첨가된 6개 제품의 아스타잔틴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3.5mg~최대 13.7mg 수준으로 아스타잔틴의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인 4~12mg(허용오차 적용 시 3.2~14.4mg) 범위를 충족했다.

비타민, 무기질 등 추가로 첨가된 영양성분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시험대상 전체 12개 제품 중 루테인, 아스타잔틴만을 함유한 제품은 4개가 있었고,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이외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추가로 첨가한 제품이 8개가 있었다.

첨가된 영양성분이 상한 섭취량을 초과하거나 근접한 제품은 없었지만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포함된 종합비타민 등을 같이 섭취한다면 영양성분 표시정보를 확인해 일일 섭취량과 상한 섭취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캡슐 재질은 동물성과 식물성, 두 종류로 캡슐 크기는 제품별로 차이가 컸다.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 제품의 내용량은 가장 적은 98mg(길이 9.6mm)이었고,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은 642mg(길이 20.0mm)으로 가장 커서 약 6.5배 차이가 났다. 캡슐을 구성하는 성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동물성 원료인 젤라틴을 사용한 제품이 7개였고, 식물성 원료인 전분과 해조류 추출 카라기난을 사용한 제품이 5개였다.

캡슐이 소화관 내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녹아 분해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분해시험 결과, 전 제품이 20분 이내 녹아 기준에 적합했고 전 제품이 중금속 4종(납, 카드뮴, 비소, 수은)과 대장균군 시험에서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일일 섭취량 당 가격은 제품 간 최대 4배까지 차이가 났다. 조사대상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1~2캡슐) 당 가격은 최소 206원~최대 838원으로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있었다. 루테인 단일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206원~최대 838원으로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이 206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솔가 루테인 20'이 838원으로 가장 비쌌다.

루테인 및 아스타잔틴 복합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317원~최대 765원으로 `GC녹십자 건강한가 루테인 아스타잔틴'이 31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이클리어 루테인 아스타잔틴'이 765원으로 가장 비쌌다.

한편,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더 자세하게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