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혁신법 시행, 오늘부터 규제샌드박스 신청
모빌리티 혁신법 시행, 오늘부터 규제샌드박스 신청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10.19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송민섭 국무조정실 혁신기획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규제샌드박스 운영 개선 방안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지난 2월 송민섭 국무조정실 혁신기획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규제샌드박스 운영 개선 방안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민간의 혁신을 지원하고 국민의 이동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모빌리티 혁신법)이 오늘부터 본격 시행됐다. 

모빌리티 혁신법은 규제샌드박스 등 민간 혁신에 대한 지원과 이를 위한 지원센터 지정·운영 등 공공 지원체계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법률로 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국정과제)을 이끌 법·제도 기반으로서 의의가 크다.

특히 법 시행으로 민간의 혁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원해주는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가 도입되면 혁신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규제샌드박스는 기존 규제 또는 제도 공백으로 출시하지 못하고 있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사업에 대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해주는 제도다.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는 기존 산업융합, ICT융합, 금융혁신 등 6개 규제샌드박스 외에 자율주행 셔틀·택시, 로봇·드론 배송, 수요응답형 서비스(DRT) 등 모빌리티 특화형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는 최대 4년(2+2년)간 실증을 지원하며, 사업비와 보험료도 지원될 예정이다. 실증 결과에 따라 규제도 정비해 모빌리티 분야 규제 혁신을 이끌 핵심 제도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는 오늘부터 국토교통부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사업 소개와 신청 방법 등 안내를 위한 권역별 설명회도 진행한다. 권역별 설명회는 오는 24일 대전과 25일 서울, 다음달 8일에는 부산에서 각각 열린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모빌리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직접 규제샌드박스를 운영해 민간의 혁신 속도를 더 높여갈 것"이라면서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가 기업의 혁신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