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무 복귀 예고, 가결파 징계 여부 주목
​​이재명 당무 복귀 예고, 가결파 징계 여부 주목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10.2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23일 당무 복귀, 가결파 징계·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등
사법리스크 해소 못하면 내년 총선 어려워져 여러 과제 떠안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3일 당무에 복귀한다. 사진은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한 이 대표.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3일 당무에 복귀한다. 사진은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한 이 대표. (사진/뉴시스)

[한국뉴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무에 복귀한다. 장기 단식 후유증을 앓고 있는 이 대표의 복귀가 생각보다 늦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대표가 당무에 복귀를 하게 된다면 가결파 징계와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 등 과제를 어떤 식으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산적한 과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압승 이후 정국의 주도권을 쥐게 된 것을 놓치게 될 수도 있어 이 대표의 결정이 주목된다.

오는 23일 당무 복귀

민주당은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20일 법원에 출석하고, 오는 23일 당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압승으로 주도권은 친명계로 넘어왔지만 이 대표의 당무 복귀가 늦어지면서 점차 비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 대표가 당무 복귀를 한다는 것은 이 대표의 리더십이 새로운 시험대에 올랐다는 것이다.

현재 이 대표는 시급한 민생 현안 해결에 집중하는 등 23일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최고위회의에서 가결파 징계안과 송갑석 의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의 인선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측된다.

가결파 징계안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에 대해 징계를 하자는 여론 때문이다. 특히 이 대표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처리 되면서 친명 강성 지지층 사이에서 가결파에 대한 징계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가끔 언론에서 가결파 징계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이에 대해 박찬대 의원은 “징계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도 없고, 징계를 하겠다고 결정한 것도 없다”면서 최고위회의에서 논의를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이 대표의 당무 복귀 이후 가결파 징계를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이날 최고위회의에서는 격렬한 논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압승으로 인해 당의 통합과 화합을 고민해야 하는 이 대표로서는 징계안 처리에 대해 난색을 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강성 지지층의 요구를 아예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한 이재명 대표. (사진/뉴시스)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한 이재명 대표. (사진/뉴시스)

호남계 최고위원은

또한 송갑석 의원이 사퇴를 하면서 공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의 임명이다. 현재 유력한 인물은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이다. 다만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박 전 구청장이 준비하는 지역구가 현재 친이낙연계 박영순 의원 지역구이다.

이런 이유로 비명계에서는 호남몫 지명직 최고위원을 충청에 넘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반대를 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충청권 인물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앉혔다는 것이지만 속내는 비명계 죽이기가 아니냐면서 반발을 하고 있다.

이는 내년 총선 공천과도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명계로서는 상당히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당 지도부가 친명계로 채워지게 된다면 비명계는 총선 공천에서 점차 멀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도권 싸움에서 결코 밀려서는 안된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사법리스크는 여전히 존재

또 다른 해결해야 할 문제는 사법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압승을 한 이유는 이 대표가 선거 전면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대표가 단식 후유증을 빌미로 병원에 누워있으면서 선거유세현장에 나서지 않았다. 이것이 오히려 선거 승리로 이어졌다는 평가가 있다.

그런데 내년 총선 때 이 대표가 전면에 나서서 선거유세를 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법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 속에서 이 대표가 선거유세에 직접 나선다면 그것이 오히려 역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사법리스크를 그 이전까지 어떤 식으로 해소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