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무량판아파트 전수조사...국토부 “부실시공 없다”
민간 무량판아파트 전수조사...국토부 “부실시공 없다”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10.2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27개 민간 무량판아파트 전수조사 결과 발표
23일 국토부가 전국 427개(시공 중 139개, 준공 288개) 민간 무량판아파트를 전수조사한 결과 부실시공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뉴시스)
23일 국토부가 전국 427개(시공 중 139개, 준공 288개) 민간 무량판아파트를 전수조사한 결과 부실시공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전국 427개(시공 중 139개, 준공 288개) 민간 무량판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부실시공이 없다고 발표했다.

23일 국토부에 따르면 앞서 지난 8월 3일부터 2개월간 실시한 전국 민간 무량판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부실시공이 없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기관과 함께 해당 지자체 및 국토안전관리원이 조사에 입회했고 조사 완료 후 국토안전관리원의 결과에 대한 검증 절차도 진행됐다.

이번 무량판 아파트 전수조사는 지자체에서 제출한 총 427개 현장(시공중 139개, 준공 288개)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특히, 준공된 아파트는 원하는 경우 입주민이 직접 입회한 가운데 투명하고 철저하게 조사를 실시됐다.

국토부는 먼저 설계도서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전단보강설계의 적정성 및 전단보강근에 대한 구조계산서와 구조도면의 일치여부 등을 검토했다.

그 결과 시공 중 현장 1개소에서 설계도서에 전단보강근 누락이 발견됐으나 착공 전에 즉시 선제적으로 설계 보완 조치됐다. 준공된 아파트 현장에서는 전단보강근 누락 등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후 현장점검에서는 비파괴 방식으로 전단보강근 배근상태 및 콘크리트 압축강도 등을 측정해 추가적인 보수보강 필요 여부 등을 확인했다. 그 결과 시공 및 준공 현장 모두 철근 누락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 중 2개 현장에서 세대 내 조사가 필요했으나 입주민 반대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최상층 일부 세대의 천장에만 전단보강근이 필요한 구조로 전체적인 구조 안전에 문제가 없었다. 콘크리트 강도도 적정해 보수·보강이 필요한 부실시공 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시공 중인 비(非)아파트 무량판 건축물은 지자체 주관으로 무량판아파트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사하고 있다. 현재 총 57개 시공 현장 중 47개 현장의 조사가 완료됐고이 중 1개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전 전단보강근 설치 미흡사항이 발견됐으나 즉시 보완 조치돼 안전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앞으로 국민이 공동주택에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건설현장 안전강화를 위한 방안을 근본적으로 마련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내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