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매출 부풀리기 의혹...IPO 제동
카카오모빌리티, 매출 부풀리기 의혹...IPO 제동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3.11.0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부터 금감원, 카카오모빌리티 감리 착수
지난 7월부터 금감원이 카카오모빌리티의 3000억원 규모의 매출 부풀리기(외부감사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감리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7월부터 금감원이 카카오모빌리티의 3000억원 규모의 매출 부풀리기(외부감사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감리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3000억원 규모의 매출 부풀리기(외부감사법 위반)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금융감독원이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와 감리에 착수하면서 IPO 추진에도 제동이 걸렸다.

지난달 31일 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금감원이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 및 감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 부풀리기 의혹은 최근 금감원의 회계심사 과정에서 혐의가 포착됐다.

금감원은 IPO 계획이 있는 회사들을 상대로 회계심사를 진행한다. 회계심사 과정에서 반복적이거나 고의성이 있는 경우, 중과실이 있는 위법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에 대해 금감원은 감리 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가맹택시 사업에서 매출을 부풀린 혐의가 포착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 사업은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과 운수회사 등 삼각형 구조로 이뤄져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케이엠솔루션, 운수회사는 각각 업무 제휴 계약과 가맹 계약을 맺고 있다.

이같은 계약에 따라 운수회사는 케이엠솔루션을 통해 운임의 약 20%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수수료로 주고 있다. 수수료에는 차량 배차 풀랫폼 이용과 단말기 유지보수 비용 등이 포함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데이터 제공과 광고 노출 등을 이유로 운수회사에 운임의 16~17%를 지급하고 있다. 

문제는 매출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두 가지 계약을 하나의 계약으로 봐야한다는 입장으로 수수료 20%에서 운수회사에 지급하는 16~17%를 제외한 3~4%만을 매출로 계상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분식회계 혐의가 사실로 확정될 경우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카카오모빌리티의 분식회계 혐의가 사실로 확정될 경우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수수료 20% 전체를 자사 매출로 계상해왔다. 이런 방식으로 지난해에만 약 3000억원 규모의 매출이 잡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총 매출액(연결기준) 7914억원의 절반 수준이 된다.

이번 감리 과정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분식회계 혐의가 확정될 경우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질 전망이다. 지난 2019년부터 IPO를 위한 전략을 짜왔던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상반기 한국투자증권과 대신증권, 크레디트스위스 모건스탠리, 씨티증권 등을 상장 주관사를 선정했다.

하지만 상장을 앞두고 기업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매출을 부풀린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IPO 추진은 어려워진다. 또 분식회계가 확정되면 카카오모빌리티 법인과 경영진은 물론 감사를 맡은 회계법인 삼일과 삼정 등에도 제재 가능성이 커진다.

금감원은 내년 초 감리를 마무리하고 감리위원회를 통해 분식회계 혐의 유무와 제재 수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심의와 증권선물위원회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카카오모빌리티는 살얼음 위에 놓인 것과 마찬가지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위 제재도 앞두고 있어 악재가 겹친 모양새다. 지난 2월 콜 몰아주기와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위로부터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중 다른 사업자의 사업활동 방해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 중 차별취급 행위 및 거래상지위 남용행위 등으로 과징금 257억원이 부과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공정위는 우티와 타다 등 경쟁사 가맹 택시에 승객 콜을 주지 않는 등의 방식으로 경쟁을 제한했다는 의혹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가 경쟁사 가맹 택시를 서비스에서 배제한 것은 공정거래법상 진입제한 또는 경쟁사업자 배제 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의 공소장 격)을 발송해 콜 몰아주기와 비슷한 수준의 과징금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