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한전 발주 고객센터 유지보수 입찰 담합 4곳에 과징금
공정위, 한전 발주 고객센터 유지보수 입찰 담합 4곳에 과징금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12.0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전력공사와 한전KDN이 발주한 '채널라이선스(말로 하는 ARS) 소프트웨어 외 7종 유지보수' 등 10건의 입찰에서 담합한 4개 컴퓨터 통신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사업자들에게 시정명령과 과징금 2억53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4일 공정위에 따르면 다음정보기술과 티앤아이씨티, 에스지엠아이, 덱스퍼트 등 4개 사업자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2022년 5월까지의 기간 동안 한전과 한전KDN이 발주한 채널라이선스(말로 하는 ARS) 소프트웨어 외 7종 유지보수 등 10건의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예정자, 들러리, 투찰가격을 합의하고 실행했다. 

한전과 한전KDN의 고객센터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덱스퍼트는 다음정보기술, 에스지엠아이, 티앤아이씨티를 섭외해 낙찰예정자 또는 들러리로 입찰에 참가하도록 하고, 이들과 물품구매계약 등을 통해 기술지원을 했다.

이후 덱스퍼트는 자신이 입찰참가자격을 갖추게 되자 직접 들러리를 섭외하고 입찰에 참가해 낙찰을 받았다. 이에 공정위는 다음정보기술에 과징금 7200만원, 티앤아이씨티 5900만원, 에스지엠아이 5,800만원, 덱스퍼트 6400만원을 각각 부과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에 대해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발생한 입찰담합을 적발해 제재한 것이라며 담합의 규모가 비교적 크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담합으로 공공 입찰 시장의 경쟁을 저해하고 부당 이익을 추구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과징금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공정위는 앞으로도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시장의 입찰 담합 근절을 위해 감시를 강화하고 적발 시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 말했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