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의료복지시설 ‘헬스케어 리츠’ 도입...민간 사업자 공모
국내 첫 의료복지시설 ‘헬스케어 리츠’ 도입...민간 사업자 공모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3.12.1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부터 화성동탄2 의료복지시설용지 대상 시범사업 사업자 공모 실시
헬스케어 리츠사업 사업부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헬스케어 리츠사업 사업부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와 LH가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용지에 ‘헬스케어 리츠(REITs)'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13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헬스케어 리츠 사업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운용해 얻은 수익을 분배하는 회사로 부동산투자회사를 말한다.

오는 14일부터 민간 사업자를 공모하는데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헬스케어 리츠를 설립해 화성동탄2 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시니어주택을 비롯한 의료·업무·상업·문화·주거 등을 복합 개발하게 된다.

또 향후 임대·운영·분양 수익은 주주로 참여하는 국민들에게도 배당할 수 있도록 향후 리츠 주식의 공모·상장도 추진된다. 

이번 헬스케어 리츠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이지만 미국의 경우 125조원 규모로 큰 시장으로 고령화 시대 맞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해당 사업부지는 약 5만6000평(18만6487㎡)으로 인근에 골프장, 녹지, 하천 등이 있어 경관이 우수하고 민간사업자의 독창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SRT, GTX-A(2024년 3월 예정), 동탄인덕원선(2029년 예정), 동탄 도시철도1·2호선(2027년 예정) 등의 이용이 가능한 동탄역으로부터 차량 약 10분 거리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다.

국토부는 내년 초 참가의향서를 접수 받아 랜드마크형 노인복지주택 건축계획, 헬스케어 서비스 계획, 주식공모 계획 및 배당 수익률, 이외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편의·문화시설 공유 계획 등 지역상생방안도 중점 평가해 내년 4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남영우 국보투 토지정책관은 "이번 헬스케어 리츠사업이 시니어의 주거안정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민에게는 새로운 부동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민간사업자에게는 헬스케어 시장 내 신규 사업모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성공적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