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 신규 선정...1조2032억원 투입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 신규 선정...1조2032억원 투입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12.1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쇠퇴지역 445만㎡ 재생, 일자리 약 9000개 창출 기대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 신규 선정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 신규 선정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뉴스투데이] 올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이 새롭게 선정됐다. 정부는 1조2032억원을 투입해 쇠퇴지역 445만㎡를 재생한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일자리 약 9000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15일 국토교통부는 제3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3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대상지 20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에 따라 추진 중인 사업유형 중 지역 거점 조성을 위한 혁신지구, 소규모·신속한 사업을 위한 인정사업,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 도시브랜딩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지역특화재생사업에 대해 실시됐다.

공모에는 총 49곳이 접수했고 국토부는 이 중 산업·상업·주거 등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 사업인 혁신지구 1곳과 소규모 재생사업을 목적으로 활성화계획 수립없이 시행하는 인정사업 3곳, 중심·골목상권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지역특화재생사업 16곳을 새롭게 선정했다. 

선정된 지역은 혁신지구에는 광주 남구가 선정됐다. 인정사업은 부산 남구와 경기 김포, 전북 군산이, 지역특화재생은 부산 사상구와 인천 서구, 울산 북구, 경기 연천, 강원 동해, 강원 평창, 충북 제천, 충북 괴산, 충남 태안, 전북 남원, 전북 장수, 전남 무안, 경북 청도, 경남 사천, 경남 의령, 제주 서귀포 등 총 20곳이다. 

지역별로는 전북이 3곳으로 가장 많았고 부산과 경기, 강원, 충북, 경남이 각각 2곳씩 선정됐다. 인천과 울산, 충남, 전남, 경북, 제주 등은 각각 1곳이 선정됐다. 이 중 울산 북구와 충북 제천, 경남 의령의 경우 스마트재생사업으로 타 사업보다 국비지원이 확대돼 30억원이 추가 지원된다. 

혁신지구 신청 사업 중 인천 동구와 충남 천안(서북구), 부산 서구는 후보지로 선정돼 내년 계획에 보완이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지역문화 자원을 활용한 도시브랜드 및 일자리 창출, 대학-기업-지역 간 연계를 통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등 지역주도·민간참여 특화재생사업이 다수 선정됐다.

지구단위 개발사업인 혁신지구(광주 남구)를 통해 교통허브 구축 및 산학연 클러스터 등 지역 경제 거점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선정에서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평가, 부처연계사업 포함 여부 외에도 재난·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국토공간 재난재해 진단시스템을 활용해 수립했을 경우 가점이 부여됐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사업 신규 사업지에는 국비 2777억원, 지방비 2107억원 등 총 1조2032억원이 투입돼 쇠퇴지역 445만㎡를 재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생활밀착형 공동이용시설 36개, 창업지원공간 20개, 공공임대 등 신규주택 공급 및 노후주택 수리 등 도시 및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등 약 90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날 전망이다. 

아울러 어린이나 노인 등 온 가족이 이용가능한 주민쉼터나 북카페, 보육시설, 노인 복지시설, 마을 도서관, 마을전시관, 생활체육시설 등 공동이용시설이 각 지역에 공급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복지와 건강·문화 증진 등 지역주민의 편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신규사업지 20곳 중 17곳(85%)이 비수도권이라 밝히며 지방 중·소도시(인구 50만 이하) 비중은 95%에 달해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