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전문가 ‘일임서비스’…메리츠 지점운용형랩 투자자 몰려
주식전문가 ‘일임서비스’…메리츠 지점운용형랩 투자자 몰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4.01.2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말 기준 지점운용형 랩잔고 5368억원…1년새 47% 급증 
전문가 맞춤식운용에 합리적 보수…투자자와 투명한 소통 장점
“올해 주식시장 완만한 상승 예상, 국내외 주식 집중 운용 기대”

[한국뉴스투데이] 최근 거액 자산가를 포함한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 메리츠증권의 지점운용형랩이 조용히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우수한 운용성과 및 합리적인 보수체계, 투자자와 전문가 간 투명한 소통 등의 장점이 알려지면서 메리츠증권 지점을 방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22일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지점운용형랩의 잔고는 5368억원으로, 전년 말(3656억원) 대비 46.8% 늘어난것으로 집계됐다. 1년만에 고객이 믿고 맡긴 예탁 자산 규모가 1700억원 가량 불어난 셈이다.  계좌수는 지난해 말 기준 1593 계좌로, 3년 전인 2020년 말(925계좌)과 비교하면 70% 이상 늘어났다.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의 잔고와 계좌수는 꾸준히 증권업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지점운용형랩은 전문 자격을 갖춘 영업점의 투자운용역이 고객의 투자성향 및 목적에 따라 맞춤운용을 하는 종합자산관리 상품이다. 시장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최근 금융시장변동성이 커지면서 직접투자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투자성향에 따라 맞춤운용이 가능한 지점운용형랩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반 증권사들은 본사 운용부서에서 랩을 운용하거나 자문형 랩 상품을 통해 타 운용사나 자문사에 아웃소싱하는 비중이 높은 데 반해, 메리츠증권은 지점에서 프라이빗뱅커(PB)가 직접 랩 상품을 운용하는 지점운용형랩 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은 역량 있는 전문가들이 최근 고객 자산을 국내외 주식에 집중 운용, 시장 평균 대비 높은 수익률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지점운용형랩은 거래비용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것이 장점이다. 직접투자는 매매 건별로 거래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랩은 일반적으로 평가잔액에 대해 정해진 일정비율의 기본 보수만 징수한다. 또한 고객이 원할 경우 기본보수를 낮추고 운용성과를 토대로 성과보수를 받는 수수료 제도를 택할 수 있어 수익률에 따라 고객과 회사 모두 ‘윈-윈’하는 긍정적인 사례도 나오고 있다.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은 운용전문성과 함께 일임자산 운용절차가 투명하게 이뤄지는 것도 장점이다. 고객은 실시간으로 자산현황이나 계좌성과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운용전문가와 수시로 소통할 수 있다. 특히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은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MTS를 통해 비대면계약이 가능하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단순히 고수익을 추구하는 개별상품보다는 운용전문가가 국내외 주식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일임 운용해주는 지점운용형랩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역량 있는 전문가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다양한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점운용형랩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올해 주식시장이 완만한 상승 흐름을 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점운용형랩이 좋은 투자방식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금융시장에서는 최근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및 기업 실적 개선 기대로 올해 증시의 완만한 상승 흐름을 예상하고 있다”며 “시장 상황에 맞춰 지점운용 전문가들이 국내외 주식에 집중 운용하는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이 좋은 투자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