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역습】 알리의 통큰 투자...이커머스 긴장
【글로벌 기업의 역습】 알리의 통큰 투자...이커머스 긴장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4.03.1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이커머스 알리, 한국에 약 1조4500억원 투자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에 1조4500억원을 투자해 통합물류센터 등 사업 확대에 나선다. (사진/픽사베이)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에 1조4500억원을 투자해 통합물류센터 등 사업 확대에 나선다. (사진/픽사베이)

[한국뉴스투데이]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가 국내에 1조원이 넘는 투자를 퍼붓고 통합물류센터 구축에 나섰다. 파격적인 가격 공세로 국내 이커머스 업계를 위협하고 있는 알리가 물류센터를 국내에 마련할 경우 상품의 배송기간이 단축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한층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알리, 한국에 약 1조4500억원 투자

지난 14일 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 등에 따르면 알리는 앞으로 3년간 한국 사업의 확대를 위해 11억 달러, 한화로 약 1조447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소싱센터를 설립하고 오는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체 투자금액 중 2억 달러(약 2632억원)는 국내에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를 구축하는데 사용된다. 알리가 새롭게 마련하는 물류센터는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면적으로 국내에서는 단일 규모로는 손꼽히는 최대 규모가 된다. 이렇게 되면 현재 한국 사업 확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느린 배송 문제가 단번에 해결될 전망이다. 

투자금액 중 1억 달러(약 1316억원)는 한국 셀러들의 글로벌 판매를 지원하는데 투자될 예정이다. 또 소비자 보호에도 1억 달러에 가까운 1000억원을 투자해 전문 상담사가 있는 고객서비스센터를 공식 개설하고 소비자 불만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가품 의심 상품을 걸러내고 한국 브랜드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데도 1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알리는 직접구매(직구) 상품의 경우 구매 후 90일 이내에는 이유를 불문하고 100% 환불이 가능하게 하는 파격 조건도 실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직구 상품이 위조 상품이나 가품으로 의심되면 무조건 구매대금 100%도 돌려줄 예정이다. 이같은 투자를 통해 알리는 3년간 한국 사업 확장은 물론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하고 있다. 

알리가 국내에 통 큰 투자를 단행하는 이유는 빠른 배송을 위한 배송 단축 뿐만 아니라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면서 정부가 해외 플랫폼을 예의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
알리가 국내에 통 큰 투자를 단행하는 이유는 빠른 배송을 위한 배송 단축 뿐만 아니라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면서 정부가 해외 플랫폼을 예의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

국내 소비자 불만에 대규모 투자 단행

알리가 이처럼 한국에 대규모 투자를 벌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국내 소비자 불만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알리 관련 소비자 불만은 지난해에만 465건으로 전년 93건에 비해 5배 급증했다. 올해 1월에는 한달 만에 150건이 접수돼 올해 소비자 불만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알리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673건으로 전년 228건 대비 약 3배가 증가했다. 올해 1월에는 한달 만에 212건의 피해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저가상품의 구매 비중이 높은 알리의 특성상 소비자가 환불을 포기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실제 피해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같은 불만이 늘자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알리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서 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 보호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당국 역시 알리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에 광고 상품을 적절하게 표시했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등 정부가 알리 등 해외 플랫폼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같은 정부의 압박은 알리의 이번 투자를 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정부 역시 알리를 주목하고 있다. 지난 8일 기재부와 국무조정실 등은 ‘해외직구 종합대책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알리 등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의 소비자 피해 종합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TF는 해외직구 실태 파악을 통해 위해물품 반입 차단 등 안전관리 강화는 물론 소비자 불만·불편 사항 해소, 관련 업계 애로 해소 등의 대책을 종합적으로 마련해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알리의 국내 투자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유통업계를 보호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예고했다. (사진/픽사베이)
알리의 국내 투자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유통업계를 보호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예고했다. (사진/픽사베이)

이커머스 업계는 물론 정부도 예의주시

알리가 국내에서 본격적인 사업 확장 행보를 보이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바짝 긴장한 모양새다. 이미 지난해 10월 기준 앱 사용자수를 보면 이커머스 업계 국내 1위인 쿠팡과 2위인 네이버에 이어 3위에 알리가 이름을 올려 국내 이커머스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알리의 기세는 올해 들어 더욱 치솟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2월 알리 앱의 국내 사용자는 818만명으로 1위인 쿠팡(사용자 3010만명)에 이어 2위에 올랐다. 국내 이커머스인 11번가(736만명)는 3위로 밀려났고 G마켓(553만명)은 테무(581만명)에 밀려 5위로 멀어졌다. 티몬(361만명)과 위메프(320만명), GS SHOP(314만명) 역시 하위권으로 순위가 밀렸다. 

이처럼 단시간에 알리가 급부상하면서 정부까지 나서 중국 플랫폼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기관은 쿠팡과 네이버, 11번가, G마켓, 쓱닷컴 등 5개 온라인 유통업체 관계자와 함께 간담회를 열고 국내 온라인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플랫폼 사업자들의 불공정 행위를 규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부는 최근 해외 플랫폼의 국내 온라인시장에 대한 파상공세로 빠르게 침투함에 따라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 영향 점검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국내 유통산업을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커머스 업계와의 논의를 토대로 향후 법 개정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