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2000명 확정...대한의사협회 정권퇴진운동
​​의대 정원 2000명 확정...대한의사협회 정권퇴진운동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4.03.2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단체, 결국 정권퇴진운동...회장 선거 끝나면 대규모 투쟁
한동훈의 중재자 역할 필요, 대정부·대의료계 메시지 내놓아야
20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 및 의대정원 증원 기자회견을 통해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린다고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20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 및 의대정원 증원 기자회견을 통해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린다고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의대 증원 정책을 발표하자 의료계는 정권퇴진운동을 언급했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계가 정권퇴진운동을 언급하면서 의료대란은 더욱 걷잡을 수 없는 폭풍우 속으로 휘말릴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4월 총선이 얼마 남지 않기 때문에 정치세력과 손을 잡게 된다면 상당한 후폭풍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세력과 연결된 정권퇴진운동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정권퇴진운동을 언급했다. 특히 정부가 각 대학별 의대 정원을 20일 최종 확정하면서 의료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 투표가 이날 시작됐다. 강경파 후보들이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경파 후보들이 회장에 당선이 된다면 아마도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회장 선거에 나선 후보들 모두 윤석열 정권 퇴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는 누가 회장이 되더라도 대정부 투쟁의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특히 정치세력과도 연대를 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이것은 정권퇴진운동이 단순히 의료계만의 투쟁이 아니라 야당과 연결을 하겠다는 것을 말하며, 그것은 총선 표심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계가 총 14만명이기 때문에 14만표의 행방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구 후보들은 크게 영향이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비례대표 후보들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이유로 국민의힘은 의료 대란이 총선으로 번지는 것에 대해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자칫하면 국민의힘 참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의료계 이외에 국민들은 의대 정원의 증원에 대해 찬성하는 분위기다. 특히 지방은 더욱 절실하다. 이런 이유로 정부가 의대 증원을 밀어붙이는 것에 대해 환호하는 분위기다.

야당으로서도 의료계와 연대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의료계와 연대를 할 경우 의료 세력의 표심이 자신들에게 향하는 이득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자칫하면 지방에서 패배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이유로 야당에서도 의대 증원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을 하면서도 갑작스럽게 2000명을 늘리는 것에 대해 고려를 해줄 것과 의사단체와 머리를 맞대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사진/뉴시스)
대한의사협회는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사진/뉴시스)

의료계와 정부 충돌 불가피

여기에 앞서 언급한대로 의사단체 회장 선거가 끝나면 곧바로 대대적인 정권퇴진운동에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것은 국민의힘 지역구 후보의 낙선운동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뜩이나 수도권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는데 의료계와 갈등을 보인다면 수도권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이유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즉, 한 위원장이 의료계와 정부를 향해 서로 한 발 양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수도권 후보들 역시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이 의료대란에 대한 절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수도권 표심이 요돛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집권여당 수장의 목소리

한 위원장이 집권여당 수장으로서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집권여당의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정권안정론에 힘을 실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위원장이 직접 대정부·대의료계 메시지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설득하면 좋겠지만 그것은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대정부·대의료계 메시지를 내는 것으로 의료 대란을 수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과 이종섭 주호주대사 귀국으로 간신히 수습된 당정 갈등을 또 다시 불거지게 만든다는 이야기도 있다. 한 위원장으로서는 난감한 모양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