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불법 사찰 핵심 인물들 혐의부인
민간인 불법 사찰 핵심 인물들 혐의부인
  • 정보영
  • 승인 2012.04.10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인 불법 사찰의 핵심 인물들이 입을 맞춘 듯 하나같이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윗선을 밝히려는 검찰 수사가 주춤하고 있다.

검찰은 사건의 열쇠를 쥐고 있는 진경락 전 총리실 과장에 대해 체포 영장을 발부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입막음용 돈을 건넸다는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은 검찰에서도 혐의를 대부분 부인했다.

신권 뭉치 5천만 원 등 6천여만 원을 준 건 맞지만, 출처에 대해선 입을 다물었다. 십시일반 모은 게 아니라 지인에게 빌린 돈이지만 지인의 신상은 밝힐 수 없다는 것이다.

지인들이 장 전 주무관에게 주라고 모아준 4천만 원을 전달만 했다고 한 이동걸 고용노동부 정책보좌관과 말이라도 맞춘 듯 하다.

이미 구속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나 최종석 전 행정관 역시 '윗선'은 '모르쇠'이다. 이 전 비서관은 아예 불법사찰 의혹 자체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검찰의 두 수사축이 모두 벽에 부딪힌 셈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금융분석원의 자료를 토대로 한국은행이 포장한 관봉형태의 돈 5천만 원의 출처를 쫓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유일한 실마리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또 김기열 경정이 보관하고 있던 사찰 문건과 원충연 전 조사관의 수첩 토대로, 또 다른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영호 전 비서관이 마련한 돈 2천만 원을 전달했다는 포항 출신 공인노무사 이 모 씨를 재소환 했다.

돈의 출처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는 류충렬 전 관리관도 조만간 재소환 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진경락 전 총리실 과장에 대해서는 체포 영장을 발부 받아 강제 구인하는 방안을 최종 검토하고 있다.

정보영 adesso@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