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 올바른 약 복용
고혈압 환자 올바른 약 복용
  • 김도화
  • 승인 2011.12.1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오르기 때문에 더욱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최근 5년 동안 고혈압 환자는 265만 명에서 410만 명으로 55%가 증가했다. 요즘처럼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25% 정도 고혈압 발생률이 높다.

겨울철에 심근경색증이나 심장 급사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또 혈압만 보더라도 일년중에 여름보다는 겨울에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추위 때문에 운동을 덜 하게 된다든가 또는 교감신경이 향진되어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식생활 개선이나 운동 같은 생활 요법으로 혈압을 어느 정도 떨어뜨릴 수는 있지만, 약물 요법을 반드시 같이 해야 한다.

혈압약은 보통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식사와는 큰 관계가 없다. 고혈압은 원칙적으로 치료하는 병이 아니고 혈압을 꾸준하게 관리하는 병이다. 그래서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매일매일 약제를 드시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식이요법과 함께 고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한 환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서 월등히 혈압이 조절되는 효과를 보였다.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힘들다면 초기에는 알람으로 일정시간 약을 복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한다면 식후에 먹는 것이 좋고 밤늦게는 혈압 약을 먹지 말라고 전문 의사들이 당부한다.

김도화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