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의장 돈 봉투 검찰조사 핵심
박희태 의장 돈 봉투 검찰조사 핵심
  • 정보영
  • 승인 2012.02.1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포 지시했나, 보고 받았나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해 박희태 국회의장이 19일 검찰의 방문 조사를 받고 있다. 박의장이 돈 봉투 살포를 지시했는지, 또 이를 보고받았는지가 조사의 핵심이다.

현직 국회의장에 대한 사상 두 번째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국회의장 공관 주변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른 아침부터 취재진 50여 명이 모여들어 열띤 취재 경쟁도 벌이고 있다. 공관 주변에는 평소의 세 배가 넘는 경호 인력이 투입된 상태이다.

이상호 서울중앙지검 공안 1부장과 수사 검사 2명, 수사관 6명으로 구성된 검찰 수사팀은 예정시각인 오전 10시보다 20분 앞서 공관에 도착했다. 수사관들이 타고 온 차량에서 방대한 양의 수사 자료를 옮기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조사는 공관 2층에 있는 접견실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접견실에는 이상호 부장과 검사 2명, 그리고 박희태 의장과 박 의장의 변호인만 들어간 채 외부인 접근이 금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해야할 분량이 많아서 예상시간 보다는 조사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검찰은 조사시간을 3시간 반 정도 예상 했었다. 검찰은 박의장이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법의 범위를 벗어난 일부 관행이 있었다." 이렇게 돈 봉투 사실을 사실상 시인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박 의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문제를 일괄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정보영 adesso@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