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필수 조직 빼고 통째로 부산 이전’ 보고
산업은행, ‘필수 조직 빼고 통째로 부산 이전’ 보고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07.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방식을 지역성장 중심형 채택
산업은행이 이전과 관련해 필수 조직을 제외하고 통째로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사진/뉴시스)
산업은행이 이전과 관련해 필수 조직을 제외하고 통째로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산업은행이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필수 조직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결론을 내고 이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했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실이 공개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계획안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 이전 방식으로 '지역성장 중심형'과 '금융수요 중심형’이 제시됐다.

먼저 지역성장 중심형은 일부를 제외한 전체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모두 이전해 부산을 중심으로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전체 직원 중 시장안정, 자금조달 등 100여명만 서울에 남고 1500여명은 모두 부산으로 옮겨가야 한다.

또 다른 금융수요 중심형은 부산 새 본점에 모든 기능을 완비는 동시에 서울에도 수도권 금융시장 및 기업고객 대응을 위한 기능을 함께 배치해 기능을 분산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직원의 절반 가량이 서울에 남고 나머지 절반을 부산으로 옮기게 된다. 

이 중 산업은행은 지역성장 중심형으로 이전 계획을 채택했다. 산업은행으로써는 전체 기능을 이전해 이전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산업은행은 오는 28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보고서 결과를 직원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산업은행 이전을 약속했고 당선 이후 국정과제에 포함시켰다. 이에 지난 5월 국토교통부는 산업은행을 이전 대상 기관으로 지정 고시하는 행정절차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산업은행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산은법 개정을 반대하고 있어 이전 문제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이 산업은행의 경쟁력을 훼손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산업은행 노조의 반발도 여전하다. 산업은행 노조는 지난해 6월 강석훈 산은 회장 출근 저지로 시작한 부산 이전 반대 집회를 현재까지 이어가고 있다. 매일 출근 시간 전 30분간 열리는 이전 반대 집회에는 300명 이상의 직원이 참석하고 있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