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감축...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 등 안전관리 강화
중대재해 감축...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 등 안전관리 강화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4.04.0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안전 대진단 및 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 역점 추진
지난달 6일 서울 중구 신당누리센터에서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사업주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법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6일 서울 중구 신당누리센터에서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사업주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법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부가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해 산업안전 대진단에 이어 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 등 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4년 제1차 산업안전보건 감독협의회’는 사업장의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지원하기 위한 산업안전 대진단과 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의 추진상황 등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집중 논의했다.

올해 고용노동부는 총 2만4000개소에 대해 산업안전보건 감독과 점검에 나선다. 또 사업장의 자체적 재해 예방역량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위험성평가 특화점검을 확대하고, 지역 내 특성에 맞는 지역별 기획감독·점검을 신설한다.

중소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안전 대진단은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자가진단 참여 25만건, 정부지원신청 사업장이 12만개소에 이르고 있다. 앞으로도 각 지방관서는 소규모 사업장 밀집지역 합동 캠페인, 산업안전정책 설명회 및 간담회, 유관기관 협업 등 지역 특색에 맞는 전방위 홍보를 통해 사업장의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현재 사고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건설업에서 발생하고, 건설업 사망자의 약 75%가 전문건설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은 안전관리가 취약한 전문건설업체 3000여개의 안전관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실시한다. 

산업안전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담당자가 안전멘토로 담당 건설업체의 공정과 작업내용 등을 수시로 파악하고 공사종류와 작업내용을 고려해 적합한 안전보건 자료 등을 공유하는 등 1:1 전담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변화가 시작돼야 하기 때문에 현장과 접점을 갖는 산업안전감독관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산업안전 대진단과  전문건설업체 안전멘토링과 같은 정책들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올해 현장과 더욱 소통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