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건강보험제도 운영시스템 베트남에 전수
한국, 건강보험제도 운영시스템 베트남에 전수
  • 이나은
  • 승인 2013.11.2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이나은 기자] 베트남 정부가 전국민건강보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시스템을 전수받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1년 11월부터 2년간 추진한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구축 역량강화 사업’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26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공단은 본 사업을 위해 지난해 5월과 6월에 베트남 고위 공직자와 실무자들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연수를 실시하였고, 베트남 현지에서 워크숍과 세미나 등을 개최하였으며, 건강보험 전문가를 베트남에 파견하여 베트남 실정에 적합한 정책자문, 심사청구 매뉴얼 개발과 500쪽에 달하는 급여목록정비사업 등을 지원했다.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평가와 베트남 실정에 적합한 건강보험제도 설계와 효율적인 제도운영 방안에 대한 정책제안서를 완료하여 이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베트남에 전달했다. 본 보고회에는 베트남 총리실, 재정부, 보건부, 국방부 고위공직자, 공산당 관계자, 보건의료 전문인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건강보험제도는 급여범위의 포괄성, 의료비 절감을 위한 제도적 장치 설정, 개인단위 보험료 부과 등 사회보험의 기본에 충실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자격관리의 복잡성, 가입자의 역선택, 보험료 징수체계의 미비, 낮은 의료수가에 따른 사회보험 수용성 문제, 건강보험재정의 성(性)간 격차 및 재정 조정의 형평성 문제 등이 있어 건보공단은 베트남 제도를 조사·분석하여 베트남 실정에 적합한 개선안을 완료하였다.

베트남 정부는 이번 보고회를 통한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평가와 정책제언을 전국민건강보험 달성을 위해 실용적인 정책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이는 베트남 건강보험 정책수립과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나은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