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 본격 추진
창조경제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 본격 추진
  • 이창현
  • 승인 2013.08.0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이창현 기자] 창조경제의 핵심인 창의인재를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번에 마련된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은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부문별 후속조치로서 미래부, 교육부, 고용부 및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추진된다.

정부는 학벌·경쟁위주의 교육·채용 환경 등으로 창의인재 육성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Five- Jump’ 전략을 통해 △꿈·끼 △융합·전문 △도전 △글로벌 △평생학습 등 미래 창의인재가 가져야할 핵심역량을 제고하고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창조경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에 수립된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에서는 창조경제 시대의 창의인재像을 도출하고 이러한 창의인재의 핵심역량을 제고하며 창의성을 장려하는 열린문화 조성을 위해 11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추진과제를 보면 ▲ 꿈·끼’에서는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확대를 위해 학교를 창의성 발현의 산실로 조성하고 창의적 진로교육 활성화를 추진 ▲융합·전문’에서는 통섭적 사고 강화를 위한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부터 융합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창조산업 맞춤형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도전’ 부문에서는 창업 친화형 교육·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등 기술창업교육 강화 및 대학 창업 활성화로 학생의 도전역량 제고 ▲글로벌’ 부문에서는 글로벌 창의·도전 역량 제고를 위해 국내인재의 글로벌 현장학습 및 글로벌 취업·창업을 확대하고 해외 우수인재의 활용을 통한 다양성·개방성을 제고 ▲평생학습’ 끊임없이 도전하는 평생학습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누구나 언제나 교육받을 수 있는 학습 여건을 강화하고 경력단절 없는 역량 개발 및 활용을 강화 등이다.

정부는 본 방안의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의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세부과제가 차질 없이 수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여 각 사업의 구체적 실행계획이 현장에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키며 향후 후속적으로 발표될 관련 추진계획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창의인재 육성 방안에 대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실효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현 hyun051127@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