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회숙의 “바흐 이전의 침묵”에 관련 글에 대한 반론④
진회숙의 “바흐 이전의 침묵”에 관련 글에 대한 반론④
  • 주종빈
  • 승인 2014.07.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적으로 아름답기만 한 음악이 존재한 적은 없다.
[한국뉴스투데이 주종빈 음악칼럼니스트] 이 부분이 사실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님께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흐 음악이 ‘아름답고’ ‘지나간’ 음악이 아니라 ‘이시대(contemporizing)'의 음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님의 바흐음악 접근이 단지 ’심미적 향유‘와 ’현대화‘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아름답기만 한 음악이 존재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 것은 단지 여러 음악적 요소 중에 하나일 뿐이죠. 아름다움만을 내세우는 사고의 기저에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삶의 생생한 일부분이 아니라 일상의 장식과 위로에 지나지 않으므로 더 이상 전체로서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기반에 깔려있습니다.

우리가 에른스트의 그림을 보거나 스톡하우젠의 음악을 들으면서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실제로 아름답지가 않거든요. 현실을 반영하고 그 것이 뭔가 껄끄러운 것인데 만약 삶과 밀착되고 음악교육이 살아있는 생생한 것이었다면 우리시대의 진정한 현대음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굳이 과거음악을 부활해서 듣지는 않을 것입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종빈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