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API 활용해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
한국기업, API 활용해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
  • 김재석
  • 승인 2016.05.0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I,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
[한국뉴스투데이 김재석 기자] 한국기업은 API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의 기반이자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잘 인지하고 있었다면서 한국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해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는 조사가 나와 주목된다.

이 같은 조사는 전세계 기업 API 활용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이번 조사는 CA 테크놀로지스 의뢰를 받아 IT 산업 분석기관 프리폼 다이나믹스가 전세계 16개국 9개 산업 1442명의 IT 및 비즈니스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아태지역은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7개 국가가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은 △모바일 앱 개발(71%) △백오피스 시스템 통합(69%)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68%) △외부 개발자의 접근 허용(62%) △외부 서비스 통합(56%)을 목적으로 API 를 도입했다.

또한 한국 기업은 기술 측면보다는 비즈니스와 직결된 이유로 API를 도입 및 활용했다. 한국 기업은 △수익을 높여주는 새로운 앱의 신속한 개발(79%) △IT 관련 비용 절감·위험성 감소(78%)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창출(78%)을 주요 API 활용 동인으로 꼽았다.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API 필요성을 뒷받침할 근거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예산 관리 임원을 설득해 자금을 확보했거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API 가치를 정립한 기업은 10개 중 3개가 되지 않았다. 대다수 한국 기업이 성공적인 API 활용을 위해 필요한 중요 전략에 대해 잘 인지했지만 실행에 옮긴 경우는 소수였다.

한국 응답자의 75%가 개발자를 충분히 고용해야 한다고 답했지만 실행에 옮긴 사례는 18%에 불과했다. 72%가 예산 담당 임원을 설득해 자금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동의했지만 26%만이 해당 전략을 실행하고 있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API 중요성을 정립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도 70%에 달했으나 4분의 1만이 행동에 나섰다.

API 투자 확대는 운영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 파괴적 디지털 혁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엄청난 혜택을 제공한다. 실제 API를 제대로 활용한 한국 기업은 △IT 관련 비용 절감·위험성 감소(67%)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창출(67%) △디지털 영역 확대(63%) △수익을 높여주는 새로운 앱의 신속한 개발(61%) △고객 경험 향상(54%)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마이클 최 한국 CA 테크놀로지스 사장은 “API 관리 분야 리더로서 CA는 고객이 API 이용을 극대화하고 대규모 모바일·사물인터넷(IoT) 관련 전략을 추진하도록 안전하고 개발자 친화적 IT 환경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프리폼 다이나믹스의 토니 락 애널리스트는 “가장 놀라운 결과는 API 실행 역량과 API 투자 성과 사이의 강력한 상관관계다. API를 앞서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큰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평균 2-3배 높았다”고 말했다.

기업이 API를 도입하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놀랍다. 그러나 기본적인 API 도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성공하기 위해 기업은 충분한 API 실행 역량을 갖추고, 계속해서 관리하며 극대화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API 활용 방안 및 이번 조사 결과는 ‘API와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 운영 효율성에서 파괴적 디지털 혁신까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재석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