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제8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개최
국회입법조사처,‘제8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개최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11.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오는 9일 제8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사진:YTN 갈무리)

[한국뉴스투데이] 국회입법조사처가 오는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제8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는 세계 각국의 의회조사기구가 모여 의정지원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주요 입법·정책 현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국회입법조사처가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회의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국제세미나는 16개국 30여 명의 대표단이 모인 가운데 공통주제와 전문주제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공통주제인 ‘의회와 국민 간의 소통 증진을 위한 역할과 과제‘에서는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각국 의회에서 노력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의회가 진정한 ‘민의의 전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어 전문주제인 ‘초국가적 의제해결을 위한 의회 간 협력방안’에서는 한 국가의 역량만으로는 풀기 어려운 글로벌 아젠다들을 해결하기 위한 의회 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는 총 4개 세션(공통주제 3개, 전문주제 1개)에 걸쳐 참석한 모든 국가의 발표로 각 세션별로 발표내용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국회 측 관계자는 “이번 국제세미나를 통해 세계 각국 입법부 싱크탱크의핵심 인력들이 협력하여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각자의 의정지원 노하우와 지식을 나눔으로써 각국 의회조사기구의 의정지원 역량과 글로벌 이슈에 대한 대응 능력이 강화될 것”이라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