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강’ 철도 파업 사태 갈 때 까지 간다.
‘강대강’ 철도 파업 사태 갈 때 까지 간다.
  • 박호민
  • 승인 2013.12.30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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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조원 복귀율 25% ‘대체일력 배치’

[한국뉴스투데이 박호민 기자] 철도 파업으로 30일부터는 모든 열차 운행률이 평소의 70%대로 떨어지고, 특히 KTX는 절반 수준만 운행된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은 이용객들의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운행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또 새해를 앞두고 정동진행 열차 등 해맞이 열차 추가 편성이 중단돼 해맞이 명소 일대의 차량 혼잡도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코레일 사측의 최후통첩 이후 노조원들의 복귀가 늘고 있지만 파업의 핵심인 기관사의 복귀는 미미한 수준이다.

코레일은 29일 오후 4시 기준으로 모두 2,224명이 복귀해 복귀율이 25.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철도파업 주축인 기관사들은 114명이 복귀해 복귀율이 4%대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기관사의 복귀율이 여전히 4% 수준에 그치자 기관사 147명을 우선 채용했다고 밝혔다.

또 열차 승무원 50명도 추가로 뽑았다. 이미 뽑은 승무원 20명은 당장 30일부터 현장에 투입된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코레일 구로차량사업소를 방문해 업무 복귀 현황을 보고 받고 30일부터 대체인력을 일부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철도 노조의 파업이 더 길어지면 대체인력 추가 충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불법 파업에 엄정 대처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변함이 없다며 철도 안전 대책반을 24시간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설 연휴 기차 예매와 관련해 예매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우선 필수 유지 수준에서 먼저 예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철도노조도 청와대와 민주노총 앞에서 야당 국회의원들과 함께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수서발 KTX 자회사에 대한 정부의 면허 발급을 규탄했다.

철도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서발 KTX 법인 면허 발급을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이를 취소하지 않을 경우 해를 넘겨 파업을 이어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철도노조는 또, 파업에 단순 참가한 노조원도 직권면직할 수 있도록 입법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대해서 노동법의 근간을 흔드는 위헌적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철도노조 측은 직권면직 제도는 국가공무원법에 의한 규정으로, 철도공사와 같은 필수공익사업장의 노동자는 일반 노동법의 적용을 받는 만큼, 직권면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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