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② 2023년 금융 패러다임 바꾸는 키워드 4
[신년기획] ② 2023년 금융 패러다임 바꾸는 키워드 4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01.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혁신펀드 규모 1조원까지 확대하고 지원 활성화
소비 중요시하는 MZ세대 중심으로 ‘BNPL’확대, 국내 착륙
막대한 투자금 몰릴 ‘ESG’분야, 금융도 관심… 핀테크 중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에 연동해 거래하는 ‘증권형 토큰’

갑작스레 찾아온 코로나19가 만든 팬데믹은 준비되지 않은 디지털 격변의 시대를 열었다. 이런 시대가 누군가에겐 큰 혼란을, 누군가에겐 다신 없을 기회를 만들고 있지만, 넘쳐나는 정보와 용어의 홍수로 정확한 판단과 지식을 쌓는 것이 힘든 사람도 많다. 활발한 경제 활동까지 일어나 뒤쳐질 수 없는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키워드를 짚어보고 그와 관련된 경제 판도를 크게 읽는다. <편집자 주>

변수 많은 금융시장, 2023 판도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공포가 지속되는 2023년의 금융 시장은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을 전망이다. 국제적으론 미국 연준의 정책과 금리 영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에너지 문제 그리고 중국 새 지도부의 정책방향 등 금융과 투자 등에 적용될 큰 변수들이 많다. 국내 역시 얼어 붙은 부동산 시장과 자금시장이 경색되며 구매력 저하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223년의 금융 패러다임을 바꾸는 중요한 키워드를 모았다.

(사진/픽사베이)
지난 2015년 핀테크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급성장한 핀테크 산업은 2023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픽사베이)

핀테크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는 여러차례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통해 디지털 분야 안건 중 국내 핀테크기업 지원 활성화 방안을 심의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핀테크 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핀테크 혁신펀드 규모를 1조원까지 확대하고 맞춤형 컨설팅, 해외진출 지원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지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e)에 IT기술(Technology)를 접목해 복잡하고 어려운 금융을 효율적으로 편리하게 서비스하는 것을 뜻한다. IT기술을 금융업에 도입해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이 도입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핀테크는 이제 단순한 결제서비스부터 대출, 주식, 송금, 자산관리 등 다양한 종류까지 확장됐다. 구체적으로는 삼성페이를 비롯한 간편결제서비스, 직방, 다방을 비롯한 데이터부동산분석, 은행업무와 펀딩, 클라우드펀딩과 간편송금, 해외송금과 대출 등이 있다. 지난 2015년 핀테크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급성장한 핀테크 산업은 2023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2023년 핀테크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핀테크 혁신펀드’의 규모 확대 및 운영방식 개선 △맞춤형 지원으로 연간 2000억원 이상의 대출·보증 공급 △핀테크 분야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투자여력 및 지원을 강화하고 핀테크 스타트업의 지원체계 역시 고도화할 계획이다. 반면 금리 고공행진, 유동성 위축 등이 브레이크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이 시장 의견이다. 수익모델, 자금조달, 인력관리전략 마련이 핀테크 산업의 옥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핀테크지원정책의 구체화가 중요한 시점으로 점쳐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국내에도 온라인 쇼핑을 중심으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쿠팡 등에서 BNPL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픽사베이)

BNPL

핀테크 시장, 그 중에서도 글로벌 핀테크 시장이 가장 주목하는 것은 바로 ‘대출’에 해당하는 BNPL이다. BNPL은 ‘Buy Now Pay Later)의 줄임말로서 MZ세대를 중심으로 이용자가 늘고 있는 시장이다. 절약이나 저축보다는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BNPL시장같은 유연한 지불 수단이 2023년 대두될 예정이다.

신용카드와 다르게 신용 조회 절차가 없지만 신용카드처럼 무이자, 수수료가 없어 일정 기간에 걸쳐 대금을 나눠 낼 수 있다. 때문에 금융 이력이 부족해 소득은 적지만 소비 욕구는 큰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었다. 국외에서는 이미 아마존, 애플, 나이키, 월마트 등 글로벌 주요 업체가 BNPL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유럽의 대중적인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아. 게다가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전자상거래 시장 급증과 맞물려 이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빅테크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BNPL 시장에 뛰어들었다.

세계 최초로 후불결제 서비스를 선보인 스웨덴의 클라르나는 2020년 기준, 60조 7100억원의 결제 취급액을 기록했다. 미국의 전통 금융 업체인 마스터카드는 지난해 9월 BNPL 서비스를 선보였고, 골드만삭스는 BNPL 기업 그린스카이를 인수했다. 업계는 2026년까지 글로벌 BNPL시장이 약 750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 기업 블록은 호주의 BNPL기업인 에프터페이를 290억 달러에 인수하기도 했다.

이런 트렌드에 힘입어 국내에도 온라인 쇼핑을 중심으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쿠팡 등에서 BNPL 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2021년 ‘네이버페이 후불결제’를 도입했고, 한시적 규제 유예를 받아 BNPL을 시범 운행하는 네이버페이의 후불결제는 만 19세 이상 대상, 가입기간 1년 이상, 매월 최대 30만원 한도의 소액 신용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픽사베이)
블룸버그의 애널리스트들은 2025년까지 ESG에 53조 달러 이상의 투자 자금이 집중될것으로 예상했다. (사진/픽사베이)

ESG

지난 1월 2일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시무식을 통해 “ESG 경영이 실질적 행동과 구체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열사별 실행력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ESG에 대응하기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을 위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조용병 신한금융회장 역시 신년사를 통해 “ESG와 디지털 영역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며 “고객과 주주의 기대에 부응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창업 정신과 시대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는 신한문화 대전환 역시 더욱 가속화해 나가자”고 전했다. 같은 날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역시 신년사를 통해 올해 그린카본, 블루카본 사업 등 기후대응을 위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ESG금융 지원 또한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국내 대표적인 금융사들이 2023년의 키워드를 ESG로 설정한 데에는 단순히 사회공헌이 기업의 이미지에 좋다는 것에서 확장해 금융 뿐만 아니라 전 영역의 비즈니스 분야에서 막대한 투자 자금이 몰린 거대한 미래 키워드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금융권이 ESG를 주목하는 것 역시 핀테크와 관련이 깊다. 몇 해 전부터 글로벌 ESG 벤처 기업들이 자금을 도달하기 위해 새로운 수익모델 구축으로 핀테크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웨딘의 핀테크 스타트업 도코노미는 탄소발자국을 추적해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는 기업이다. 도코노미는 카드 결제 시 탄수 배출량을 계산해 이산화탄소 한도가 기준치를 넘으면 거래를 차단한다. AI를 활용해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배출량 절감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프랑스의 그린디 등 다양한 ESG 핀테크 서비스도 많다.

블룸버그의 애널리스트들은 2025년까지 ESG에 53조 달러 이상의 투자 자금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 해는 지난해부터 진행된 ESG 관련 규제화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와 같은 규제화 움직임은 필연적으로 그린 워싱(위장 환경주의)에 대한 감독 강화로 연결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ESG 활동은 위축이 될 수 있겠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워싱 위험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ESG 투자가 레벨업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픽사베이)
증권형 토큰의 제도권 진입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국내 증권사들도 분주해진 모습이다. (사진/픽사베이)

증권형 토큰

1월 초부터 가상자산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증권형토큰(ST : Security Token) ’이다. 증권형토큰이란 ‘실물, 금융 자산을 기반으로 발행된 토큰’을 의미하지만, 새로운 형태의 투자 자산이라 국내에서 아직 명확한 정의가 마련되지 않았다. 증권성을 가진 모든 디지털 자산을 증권형 토큰으로 보는데 부동산과 같은 실물이나 금융 자산을 작게 나누고 이를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에 연동해 거래할 수 있는 개념이다.

금융위원회는 이달 19일 열리는 제6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 증권형 토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의 자본시장 분야 국정과제 중 하나인 '증권형 토큰의 발행·유통 규율체계 정비'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금융위는 지난 5월부터 자본시장연구원, 금융감독원, 예탁결제원, 한국거래소 등과 정부·유관기관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증권형 토큰' 가이드라인을 검토해왔다.
정부는 가이드라인 발표 후 '증권형 토큰'으로 분류되면 업비트나 빗썸 등 기존의 가상자산 거래소가 아닌 전용 거래 시장에서 별도로 거래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증권사 등 기존 증권 인프라에 별도 '증권형토큰' 트랙을 신설하는 방식이다.

증권형 토큰의 제도권 진입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국내 증권사들도 분주해진 모습이다. 증권형 토큰을 미래 먹거리로 보고 자리를 선점하기 위한 포석으로 발 빠른 움직음을 보이고 있다. KB증권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 발행, 온라인 지갑 거래 기능, 매체 연동 기능 등 사전 테스트를 마쳤고 신한투자증권은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와 제휴를 맺고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키움증권은 신설 보고서를 제공하고 올해 안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전문가들은 토큰화된 자신이 증권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증권성 심사 기준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면서도 디지털 자산법의 관활 범위를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탈중앙화, 거래 자동화 특성을 보이는만큼 금융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