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탑승 시위’ 전장연 활동가 3명, 남대문경찰서 자진 출석
‘지하철 탑승 시위’ 전장연 활동가 3명, 남대문경찰서 자진 출석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8.31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베이터 미설치 경찰서 출석 요구에 항의
31일 전장연 등 장애인 단체 활동가 3명이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자진 출석했다. 사진은 지난달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수원역에서 시위를 벌이는 모습. (사진/ 뉴시스)
31일 전장연 등 장애인 단체 활동가 3명이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자진 출석했다. 사진은 지난달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수원역에서 시위를 벌이는 모습. (사진/ 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출근길 지하철 시위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등 장애인 단체 활동가들이 경찰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자진 출석했다.

31일 오후 2시경 이규식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등 전장연 활동가 3명은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출석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20년 동안 숱하게 장애인들의 권리를 위해 거리에서 싸워왔는데 이렇게까지 노골적으로 장애인을 범죄자로 몰아간 적은 없었다. 왜 1분이라도 더 외치지 못했는지 억울하다. 조사받은 뒤 다시 또 현장에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애린 이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저는 범죄자가 아니다. 진짜 범죄자는 그동안 장애인들이 집구석과 시설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꽁꽁 묶은 정부와 그 장애인들이 1시간 지하철과 버스를 멈췄다고 범죄자로 몰아가는 국가 권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서울 도심 지하철 곳곳에서 열차 승하차 시위 등을 벌여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등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장연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6월 말까지 36건의 사건으로 전장연 활동가 26명이 출석 요구를 받은 상태다.

그러나 혜화·용산·종로 경찰서 등 약 34%에 달하는 서울시 내 경찰서에는 장애인이 조사에 출석하기 위해 필요한 승강기가 설치돼있지 않아, 이들은 이에 항의하며 조사를 거부해왔다. 

서울경찰청은 승강기가 있는 남대문경찰서를 전장연 집중수사 관서로 지정했지만 전장연은 차별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조치가 아니라는 취지에서 비판하고 있다.

이날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 역시 “서울경찰청이 정당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겠다는 예산 확보가 되었는지 확인되거나 모의재판을 통해 판결된 내용을 수용해 3000만 원 벌금을 내면 그때 조사 받겠다”고 밝혔다.

앞서 전장연은 지난 28일 ‘장애인에 대한 차별행위에 관한 국민참여 모의재판’을 진행해, “(전장연과 같은 시위자들을) 지구 끝까지 찾아가서라도 반드시 사법처리하겠다”고 발언한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오히려 공공기관임에도 산하 경찰서에 장애인에게 제공해야 할 편의증진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등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위반했다며 3000만 원을 선고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전장연 활동가 50여 명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장애인 권리를 위한 예산 반영을 촉구하며 청와대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전장연은 다음 달 5일 오전부터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