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사고, 해야 하나?
긍정적 사고, 해야 하나?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3.06.26 1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다 아는 뻔 한 얘기지만, 힘든 상황이 반복되는 날들 속에서 부정적 생각에 사로잡히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일이기는 하다. 그래서 우리는 왜 긍정적 사고(positive thinking)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더욱 고찰할 필요가 있다. 살다보면 힘든 때도 있지만, 긍정적 사고를 통해 상황을 타파하고 발전적인 삶의 비전을 만들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에 키프로스 섬의 왕이자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의 이야기가 있다. 그는 자신이 만든 아름다운 조각상 갈라테이아에게 깊은 사랑을 느끼게 된다. 갈라테이아를 향한 사랑으로 그것이 실제 생명을 갖게 되길 아프로디테 여신에게 간절하게 빌게되고, 아프로디테는 그의 진정한 사랑과 간절함에 감동 받아 그 소원을 이뤄준다.

간절히 원하면 그것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 이 신화가 담고 있는 이야기다. 긍정적 기대와 관심이 끼치는 좋은 방향으로의 영향과 결과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을 심리학적 표현으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한다. 간절히 소망하면 불가능한 일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 것 자체가 이미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학생들에게 지능 테스트를 한 후 무작위로 20%의 학생을 뽑았다. 그들에게 교사는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 향상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알려줬다. 몇 개월 후 같은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20%의 학생들에게서 평균점수와 함께 성적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실험에서 기대와 격려가 실질적 능력 향상에 영향을 끼쳤음을 입증한 것이다긍정적 사고를 통해 어떻게 인생이 바뀌고 발전할 수 있는가를 시사한다

좋은 생각으로 시작하는 하루가 지닌 평화로움은 우리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커다란 힘이 있는 것은 분명한 듯하다. 물론 무조건 큰 기대를 갖고 그저 고대하기만 하는 것은 실망만을 안겨줄 뿐이다. 열심히 바라기만 하는 것과, 우리 삶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좋은 생각과 믿음을 갖는 것은 다르다.

▲화가 '장 레옹 제롬',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 1890년 작
▲화가 '장 레옹 제롬',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 1890년 작

"우리는 오늘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은 자리에 존재한다. 우리는 내일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을 자리에 존재 할 것이다."
"
좋은 생각과 행동은 결코 나쁜 결과를 낳을 수 없다. 나쁜 생각과 행동은 결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없다."                  
-제임스 앨런-

결국 생각대로 살아지는 게 인생인가 보다. 좋은 곳에 존재하고 싶다면, 좋은 결과를 낳고 싶다면, 좋은 생각이 답이다. 드는 생각을 막을 순 없겠지만, 계속해서 좋은 방향으로 생각을 시도해야 하는 이유이다.

긍정적 사고의 출발은 인간의 좋은 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스스로에게서도 단점을 찾아 보완하려 기를 쓰는 대신에, 내가 가진 장점을 찾아 감사하고 예뻐하고 그것을 극대화 하고자 애쓰는 것이 현명하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나쁜 점에 스트레스 받는 것 보다는, 좋은 점을 찾아보려 하고 발견한 장점을 위주로 상대방을 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만약에 눈을 씻고 찾아봐도 좋은 점은 1도 발견할 수 없다면, 그 사람과의 인간적인 관계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게 좋은 거라지만, 모든 관계가 긍정적일 순 없지 않은가. 나의 긍정적 사고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관계마저 좋게 바라 볼 만큼 넓은 마음을 지니지 않은 이상, 굳이?

분명한 건 사람이 쓸 수 있는 에너지와 시간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충분히 좋은 생각들로 나를 채울 수 있으려면 에너지 분배를 잘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기에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나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은 결국 나의 긍정적 사고를 돕고, 그렇게 밝혀진 내 좋은 생각들은 또 그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해줄 수가 있는 것이다.

모든 일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어떤 일에든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문제다.좋은 생각이 나를 좋은 곳으로 데려다 줄거란 믿음을 갖는다면, 그것은 진리가 되고 현실이 될 것이다. 그 현실에서 좋은 사람들과 나누는 긍정의 에너지는 우리 모두의 삶을 밝게 빛내줄 것이다.

긍정적 사고, 해야 할까? 마음의 불을 켜고 세상을 밝히는 힘. 그것이 '긍정적 사고'. 그렇다면 당연히 답은 'YES'이다
Let's Positive Thinking!

"마음에도 길이 있다. 그 길은 나만 볼 수 있고 길이 어디로 향하는 지는 내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길 위에서 만나는 모든 것들이 아름답고 반가운 친구일 것이다. 내 삶의 태도가 마음의 길이 된다. 그 마음의 길로 인생은 흘러간다."
-정윤, <마음의 자유>중에서-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희성 2023-07-19 13:47:49
긍정적 매우 좋죠~^^

열린마음 2023-07-04 01:24:26
유년기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방송에서 또는 다른 매체등에서 힘든 유년기를 잘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대체적으로 가족 친구 또는 스승등 주변 좋은 인물 들에게서
피그말리온 효과로 인한 긍정적 사고력과 자신이 앞으로 가야하는 방향성을
찾는 계기를 만난 경우가 있던데 중요한 시기에 누군가에게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이런 교육을 받는다면 좋은 성장의 밑거름을 만들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누군가에게 기회가 된다면 그 사람의 숨겨진 저력 가능성을 끌어 올려 줄 수 있는
조언을 줘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