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한 가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한 가지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3.01.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이게 문제다.
한 가지만 잘해서는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다. 이 넓은 세상에서 미약한 존재로 살아가면서 왜 그렇게 할 일이 많아야만 하는 건지 답답할 따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일을 모두 잘해내는 사람들은 있기에 멀티태스킹은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가장 적합한 능력으로 추앙 받는다.
여러 가지를 해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이 시대에, 단 하나라도 제대로 잘하고 있느냐를 고민해 보게 된다.

"왜 항상 일은 많고 시간에 쫓기는데 성과는 그대로일까?
당신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한 가지에 집중하라!"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의 <원씽(The One Thing):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중에서-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어떻게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는지 난감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건 선택과 집중의 중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위 책의 저자는 두 마리 토끼를 쫓으면, 두 마리 다 잡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말을 인용한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여러 가지를 그럭저럭, 겨우겨우 해나가는 것은 바쁜 개미의 삶과 다르지 않다.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잘해야 하는 것부터 선택하여 집중할 때 그것을 훌륭히 달성할 확률이 높아진다.

삶에서 어떤 것인들 대충해서 좋은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잘해내려는 욕심은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된 성공을 이루게끔 하긴 어려울 것이다.

일에서도 인간관계에서도 나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나만의 중심을 잃지 않는 것. 삶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 역시, 적절한 선택과 확실한 집중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버리고 포기해야 하는 것들도 생긴다. 한정적인 시간과 에너지로 이것저것 잘해내고, 많은 사람들을 만족 시킬 순 없다.
어느 무언가는 아쉽지만 접어야 하고, 어떤 누군가는 우선순위 밖으로 제쳐둬야 한다.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포기는 단 하나를 위한 용기일 수도 있다.
앞만 보고 달리는 경주마처럼 한 가지 밖에 모르는 삶을 사는 것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가치 실현을 추구하는 삶은 엄연히 다르다.

커다란 결단력과 용기를 필요로 하는 선택은, 그것이 작은 일 일지라도 언젠가는 인생에 위대한 변화를 가져다 줄 나비의 날개짓이 될지도 모른다.

▲tvN드라마 ‘미생’
▲tvN드라마 ‘미생’

"삶이 뭐라고 생각해요? 간단해요.
선택의 순간들을 모아두면 그게 삶이고 인생이 되는 거예요.
매순간 어떤 선택을 하느냐, 결국 그게 삶의 질을 결정짓는 거 아니겠어요?"
        -드라마 <미생> 중에서-

삶의 질을 결정지을 단 한 가지 선택을 해야 한다면, 지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